- 헛제사밥
유교적 성향이 강한 안동에서는 조상을 지극 정성으로 모시고 손님을 접대하는 일이 가장 큰 책임이라고 여겨지므로 제사를 매우 중요시 여긴다. 이때 제사를 지낸 나머지 음식으로 비빔밥을 만들어 먹는 풍습이 있는데 이러한 의를 이어받아 제사를 지내지 않고 제사상에 올라가는 음식
8 . 1980년대
1980년대는 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주 항쟁이다. 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음식을 나누어 먹고, 축제가 끝나면 단을 치운다. 이 날 음식을 나누어 먹지 않거나, 축제가 끝났는데도 단을 치우지 않으면 자신의 딸이 늦게 결혼하거나 하지 못한다는 풍습이 전해진다.
4. 端午の節句 (たんごのせっく)
현재 어린이 날로 정해져 있는 5월 5일은 단오 즉, 남자아이들의 명절이다.
*전통사회에서의 소비문화적 배경
1) 한국의 가족문화와 소비
한국의 가족문화와 소비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족과 관련된 가치관과 문화적
친경을 알아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친족주의
친족(Clan)이란 흔히 혈연과 혼인으로 결합된 사람들의 집단이다.
* 전통음식의 상차림
1) 일상의 상차림
한국의 일상식은 쌀과 잡곡을 재료로 하여 지은 밥과 반찬으로 구성된 밥상차림이며, 조선시대에 일상식 차림의 구성법이 정착되었다.
상차림이란 한상에 차려 놓은 찬품의 이름과 수효를 말한다. 우리 나라의 식생활문화는 이미 조선시대에 식생활의 규범
3. 전라도
전라북도는 예로부터 넓고 기름진 평야와 바다를 끼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한 토반들의 부와 풍류의 지대한 관심으로 음식문화가 발달되었다.
넓은 평야로 인한 풍부한 쌀과 부식, 해안에서 얻는 해산물 들의 넉넉한 재료와 맛과 멋을 최고로 여기던 양반네들의 구미에 맞는 각종 지역음식
음식
황해도는 인심이 좋고 생활이 윤택하여 음식의 양이 풍부하고 요리에 기교를 부리지 않아 구수하면서도 소박하다.
간은 짜지도 싱겁지도 않은 것이 같은 서해를 끼고 있는 충청도 음식과 비슷하다.
다른 지방과 달리 김치를 담글 때 고수와 분디라는 향신채소를 쓰는 것이 특이하다.
외에도 상례와 제례를 중시하는데 모든 통과의례가 자손이 대대로 번성하고 조상을 받드는 데 집중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통과의례 중에도 관례를 제외한 다른 부분은 모두 일반에서도 가정의례로 행해지고 있으며, 관례는 의식으로서 공공의 기관이나 장소에서 행사로 치르는 경향이 있다.
제례를 통해 자신을 존재하게 해준 조상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배운다. 이 모든 과정이 바로 교육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즉, 교육이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가정은 사회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단위지만 그 중요성은 말할 것 없이 크다고 하겠다. 인간이 태어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