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 경험의 재구성으로 성장하고 학습을 통해 스스로를 변화시켜 형성해 나갈 수 있는 교육적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 사회와 문화의 영향 속에서만 의미 있는 인식과 사고의 주체가 될 수 있으며 인간이 된다는 것은 사회적, 문화적 배경 속에서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이 관점은 인간이란 무엇이어야 하며, 또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당위와 가치판단에 입각하여 인간을 설명하고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는 규범은 철학적 종교적 인간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과학적 인간관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본 후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으로 이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피아제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은 대표적인 인지발달이론으
주체와 객체로서 엄격히 구분되며, 인간과 세계는 서로 독립적인 것이다. 하지만 후기 현대철학자은 인식 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떼어 생각할 수 없는 밀접한 관계이며, 세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이나 인식은 바로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그리고 후기 현대철학적
지역사회의 개념 변화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요약하고, 현대사회에서개념변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향후 바람직한 지역사회복지 실천주체에 관하여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지방자치제도의 정착으로 지방 분권화가 일어나면서 지방자치단체가 자신의 권능과 책임
Ⅰ. 서론
20세기 후반기 한국의 가장 커다란 변화는 자본주의적 산업화-근대화였다. 그 영향은 경제영역에 국한되지 않았으며 한국사회 전체에 비가역적 변화를 초래했다. 현재의 한국사회는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이러한 변화의 결과이자 과정이다. 이 과정을 주도한 것은 5?16 군사쿠데타로 집권한 박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과 특성
흔히 알려진 약물오남용동기의 일곱 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들은 다음의 기술한 일곱 가지 유형 가운데 한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약물을 이용하게 되며 이용횟수가 늘어감에 따라 약물을 끊지 못하고 중독의 정도가 심해진다.
(1) 모험추구형(adventure see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