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가 심미대상을 마주하여 미적 쾌감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심미체험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어떤 특정한 시각적 인상에 의한 느낌을 다시 그대로 맛볼 수 있게끔 환영을 일구어 내는 것이다. 심미주체란 창작자 혹은 감상자를 의미하며, 심미대상 혹은 심미객체는 자연물이나 표현된 결
할 수 있다.
3. 초의는 선의 시간적, 공간적 초월성과 민족적 주체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약 2500 여년 전 인도의 영취산에서 석존이 대중과 함께 머물며 설법 교화하던 시절의 상황과 근대의 한국에서 선을 지도하던 초의 자신의 진리 인식에 대한 근본적 상황은 다름이 없음을 보여 주고 있었다.
초월세계가 설정되는 대신, 당시의 사회 현실이 선명하게 반영되어 신분제의 질곡 속에서 유린될 수밖에 없었던 인간 존엄성의 확보와 주체성의 실현이라든지,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속에서 부의 축적을 통한 인간다운 삶의 지향이라든지 하는 현실적인 문제들이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제 구체적인
Ⅰ. 서론
교육정책이 갖는 전형적 특징에 대하여는 일반인뿐만 아니라 정부 내에서조차 거의 이해가 없을 뿐 아니라 교육정책담당자 자신들까지도 이를 정확히 인식하려는 노력이 사실상 없었기 때문에 교육정책발전에 주요 장애가 되어 왔다. 교육정책은 다른 어떤 정책분야보다 고도의 특징과 복
청소년과 사이버 문화
“N세대”라는 용어를 유행시킨 탭스콧(Tapscott, Don)은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이란 책을 썼다.
'탭스콧이 보는 N세대는 역사 속에서 구체적인 시간성을 지닌다. 즉, 전후 베이비붐 세대를 부모로 둔 1999년도에 2세에서 22세에 이르는 이들이 바로 탭스콧이 말하는 N세대의 범주
주체적인 자아 형성과 사회적 역사적 맥락, 규범적 합리성을 강조하는 세 가지 관점으로 인간을 탐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후기 현대 철학에서 인간은 단순한 물질적 존재를 초월하여, 주체성을 통해 자유로운 선택과 의지를 지닌 존재로서 이해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
2. 초월의 문제성
하이데거는 『존재와 시간』에서 초월의 문제를 다음과 같이 파악하고 있다. "초월의 문제"는 어떻게 한 주체가 [자신의] 밖으로 나가 한 객체에 이르는가 ― 이때에 객체의 총체성이 세계의 이념과 동일시된다 ― 하는 물음이 될 수 없다. 물어야 할 것은 이것이다. 존재자가 세계
주체'는 과연 누구인가 자문해 볼 때, 죽었다고 얘기되는 그 주체를 확인하기
가 그렇게 쉽지 만은 않다. 그것은 데카르트의 '코기토 숨'의 주체인가, 아니면 칸트의 '초월적 통각'의 주체인가, 아니면 헤겔의 '절대 정신'의 주체인가, 그것도 아니면 어떤 주체인가? 우리가 처한 상황을 헬러는 다음과
초월을 이야기하는 장소인점 죽음과도 연관되는곳이라생각했어요 가만히 보면 비슷한이야기일수도있네요 그리고 쿠사기가 부서진몸을 뉘이고 갈등하는장면이 다들 갈등으로 보셨군요^^;; 저는 끝없는 의심 주체로써의반복되는 죽음의 의미로생각했습니다. 완전한 합일 결합된 상태란 그래서 그이전
Ⅰ. 주체의 인간론
1. 개조발전의 본성
소크라테스적 철학이 인본주의로 규정되는 것은 초월적인 존재, 신적인 것이 아니라 사람의 감각경험을 통해 진리는 접근되며 사람의 본성이 당위의 기준이라는 관점에 입각하기 때문이다. 주체의 인간론은 이러한 사람중심의 관점을 소크라테스적 인본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