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팝아트와 네오 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예술
문화 등의 여러 측면에서 이들 국가에 대한 강대국의 영향은 여전히 남아 있었고 그 후 동서 양대 진영 간에 형성된 내전체제는 이들 국가들에 대한 관심을 더욱 고조시켰다. 말하자면 서방진영과 공산진영은 제3세계 국가들로부터 보다 높은 충성심을 얻어내는데 경쟁을 벌이게 된 것이다. 근대화 이
Ⅱ. 본론
1. 발레의 개념
1) 발레의 어원
발레라는 용어는 ‘춤을 추다’라는 이탈리아어 ballare에서 유래하였고 ballare는 무도장(ball room)에서 춤에 관한 말 ballo에서 유래 하였다. 발라테 (ballat)는 13세기와 14세기에 투스카니에서 춤과 함께 불리던 노래였다. 추조이는 르네상스 후엽에 메디치의 제후들
3. 팝아트의 개념
1) 팝아트의 개념
팝 아트란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라기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예술 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하여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
2. 문화의 충돌
냉전이 종식된 뒤 문화권 사이에서 새로운 갈등이 시작될 것이라 예상한 헌팅턴은 특히 서구의 힘과 가치에 대한 비서구 세계의 대응이 갈등의 중심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새로운 세계에서는 상이한 문화에 속하는 국가들과 집단들의 관계는 우호적이지 않고
Ⅱ. 본론
1. 문화와 교육의 개념
1) 문화의 개념
(1) 문화의 정의
문화라는 말은 독일어의 Kultur, 영어와 불어로는 culture라는 말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말은 모두 라틴어의 cultura에서 온 것이다. 분트(W. Wundt)에 의하면 culture는 culture는 cultus로부터 온 것이며 종교행위(종교적 의식)와 농업행위(토지
영향력을 행사 하는 과정이다. (‘나를 따르라’)
그에 비해 현대적 의미의 리더십은 집단과 구성원들의 목표 달성을 촉진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또한 그들을 동기화 시키는 교환적, 변화적 과정이다. (‘함께 가자’)
(「리더십 [4판]」인용 )
서양 복식에서는 허리를 신체 중 가장 중요한 수평선으로 인식하여, 상의와 하의를 허리에서 분리하여 허리를 강조하는 실루엣을 많이 보인다<그림 Ⅱ-2>. 이에 반해 한국 전통 복식에서는 허리와 가슴 사이의 윤곽을 뚜렷이 구분하지 않고 주름, 착의법, 속옷 등을 이용해 전체적으로 완만한 사람 인(人
문화적 지배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리고 비서구인들은 서구의 세계관, 가치, 제도 및 관행을 보편적이고 우월한 것으로 인식하여 동화주의적 사고를 갖게 되고, 서구를 중심에 놓는 과정에서 스스로 자기비하와 자기부정의 의식을 갖게 된다. 그들은 서구문명을 유일한 보편적 대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