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설
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
인간적인 가치의 전락 등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어떤 의미에서는 이데올로기를 의도적으로 작품에서 추방했으며 작가들은 전쟁이 제기한 한국 현실의 제반 모순을 파헤칠 힘을 잃고 추상적인 ‘인정론적 휴머니즘’의 메타포에만 매달림으로서 객관적으로 냉철한 분단인식의 유형을 보여주는 데까지
휴머니즘”과 “구경적 생의 형식” 으로 요약된다.
제3휴머니즘론이 민족적 방식의 인간성 옹호라면 구경적 생의 형식은 철학과 종교를 포괄하는 절대적 최고 경지의 사상으로서 문학정신을 의미한다. 새로운 신과 인간성의 옹호가 구경적 생의 형식에 이르기 위해 김동리는 매개적 통로로 샤머니
삶과 문학에서, 공시적으로 보편성을 지닌 모델이, 그것도 긍정적 유효성을 띤 채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인간의 역사나 문학사의 모든 갈피가 개별적 우연성을 보편적 필연성으로 탈바꿈시키는 추수적 귀납 논리의 영향으로부터 별반 자유롭지 못 하다.
하지만, 실현되지 않아서, 존
Ⅰ. 개요
에리히 프롬의 사상은 워낙 방대해서 한마디로 요약하는 일은 쉽지 않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그의 사상의 밑바닥에는 무엇보다도 휴머니즘의 정신이 짙게 깔려 있다는 사실이다. 그의 주요 저서를 읽어보면 인간의 진정한 자유와 인간성의 회복을 위한 근원적인 해결책을 강구하는데 그가
인물(시대상황, 조건)분석 : 단순하게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의 개인적 행적, 사실적 행위에 초점을 두어 분석할 수도 있다. 또한 작품이 탄생하게된 역사적 배경을 서술 할 수도 있다. 레미제라블 등 수 많은 명작은 역사의 혼돈시기를 배경으로 인간의 군상을 묘사함으로써 명작이 될 수 있었다. 따라서
휴머니즘적 주체가 힘을 상실한 것과 확실히 관련이 있는데, 그리고 바로 이 시기에 ‘구조주의적’ 관점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 지각세계의 차원에서 관점의 변화
일국가적인 집중경제의 경계를 초월
유럽 중심적인 사유 전통으로부터 벗어나는 과정 … 경제사와 정치경제학의 맥락에서 탈식
휴머니즘은 작가인 린저의 삶과 유사함
니나 신드롬
출판금지
작품의 의의
니나를 통해 전후 독일의 암담하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참된 삶을 추구하는 여성의 한 전형을 성공적으로 보여줌
2차 세계 대전 이후 침체되어 있던 독일 문단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음.
니나 부슈만
자유로운 영
휴머니즘에 입각하여 인간이 인간을 찾는 정의 세계를 표현한다. 한결같이 인정에 바탕을 둔 인간 사회의 비정한 세계를 문학적으로 승화시키는 작업을 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작품에 《내일》(현대문학, 1958), 《견족(犬族)》(동상, 1959), 《예비역》(동상, 1959), 《포대령》(세대, 1968) 등이 있다
인물 설정과 개연성이 무시된 이야기, 남녀 주인공의 진부한 사랑 이야기들로 드라마를 외면하고 있는 시청자들에게 ‘시간 때우기’가 아닌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화두를 던질 수 있는 드라마라는 큰 포부로 시작된 것이다.
공식 홈페이지의 기획의도에 따르면 한국 드라마 계에서 이 드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