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평문을 쓰며...
사회과학 서적을 좋아하는 나에게 개인적으로 백남운의 <조선사회경제사>를 읽게 된 것은 아주 의미있는 일이다. 영국의 노자관계와 노동계급의 모습을 다룬 『자본론』, 『영국 노동자 계급의 상태』그리고 인류의 가족사와 국가의 기원을 다룬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1. 연구의 필요성
현대사회의 여가활동이 점차 스포츠화 하고 있으며 스포츠 보도가 활성화되면서 기업의 광고 전략도 상품 중심에서 기업의 총체적인 이미지 중심으로 전환되어 있으며 스포츠가 지닌 특별한 이미지를 광고매체로 대폭 활용하는 추세이다(한국체육과학연구원, 1998). 여기에 기업이
자본주의경제의 세계화(Globalization)가 놀라운 속도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그것은 초첨단정보통신망의 발달로 지구상의 '거리의 소멸'(Death of Distance) 현상이 초래되고 WTO협정의 발효로 경제적 의미의 국경이 점차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세계화로 엄청난 규모의 '국적 없는 돈(Stateless money)'이 이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고 무역을 통하여 수익을 올리는 2차 산업이 주를 이루던 60∼80년대만 하더라도 관광이란 단어는 특정 계층(고소득층, 지식인층)만이 누리던 서비스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2차 산업의 고도성장과 함께 3차 산업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관광은 서비스 산업의 일환으로 성장하기 시작
Ⅰ.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를 이용하여 제품판매의 확대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기법으로서 기업은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회사 및 회사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하거나 유지하려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이 마케팅은 일차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얻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