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맥락을 이야기하고 있다. 디자인 주제들은 설득, 미디어, 언어, 아이덴티티, 정보, 아이코노그래피, 스타일, 비즈니스인데 모두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 밀접, 혹은 간접적으로 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지금의 시점에서 이에 더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현재 급속히 퍼지고 있는 그래픽 디자인의
사실 이 책을 처음부터 알고 읽은 것은 아니었다. 읽기과제 중에서 공책에 적어놓은 책 제목중에 그냥 하나 고른 것 뿐이었다. 이 책을 쓴 사람인 ‘파트리크 쥐스킨트’가 누구인 줄도 모르고 읽었었다. 나의 무식함을 탓할 수 밖에 없었다.
얇은 책의 두께만큼이나 책은 세개의 단편과 작가가 쓴 에
형벌형태의 전환은 형벌의 목적이 '단순한 처벌'에서 '재발 방지를 위한 교화'로 전환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여기에서 '교화'는 그야말로 사회와 권력에 복종하는 개인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이러한 '복종하는 개인'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권력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통제 기술을
현대사가 주로 실제 역사를 다루고 있다면 이 책은 역사에 관한 저자 E.H.Carr의 근본적인 생각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이 쓰인 시기는 1961년으로서 약 40년 전에 쓰인 글이다. 그래서 저자가 글 속에서 인용하고 있는 역사적 사실이나 학자들이 주로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까지의 시대를 배경
주연배우가 연기를 한번도 해본 적이 없는(심지어 영화를 본 적도 없는) 70대의 시골 할머니라는 사실이 영화 “집으로”에 대한 나의 관심과 궁금증을 불러일으켰다. 한국영화도 헐리우드형 블럭버스터가 점차 늘어나고 스타급 주연배우로 관객을 불러모으는 지금 이정향 감독의 이 과감한 신인(?) 기
이 책은 난해함으로 대표되는 오태석의 연극세계를 대담 형식을 빌어 정리한 것으로 평론가들의 평가 이면에 가려진 오태석 연극의 참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길잡이가 됨은 물론 한국 현대 연극사에 있어서도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먼저 오태석 연극의 난해성에 관한 얘기부터 시작하는데,
갈 길을 모르거든 지나온 길을 되돌아 보라. 라고 성현이 말했다.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된다.
학생운동에 대해 긍정적 견해 또는 부정적 견해,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칠 수 없는 현시대의 학생들 중 한 사람으로서 역사상 가장 거국적 학생운동이라 일컬어지는 4.19혁명 에 대해 조
과제를 하기 위하여, 아니 내가 느끼고 있는 이 기분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라도 다시 한번 책을 읽었다. 그러나 역시 "흠..." 이었다. 이 책은 정말이지... 책표지에 나와있는 화려한 경력(?)을 보지 않더라도 누구에게나 추천해주고 싶은 책인 것 같다. 한마디로 굉장한 책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 난
사람들은 보상받을 수 있다고 생각할 때 기꺼이 설득된다.
거래를 할 때 고객이 여러분에게 도움을 준다는 인상을 주지 말아야 한다. 여러분의 업무 능력을 월등히 업그레이드해서 여러분의 고객이 된다는 사실을 감사하도록 만들어라.
징벌의 위협 앞에서 사람들은 굴복한다.
설득의 달인은 보상과
대학에서 제공되는 시설이나 물품은 거의 다 공유하는 것이다. '차마설'에서 나오듯이 이 공유하는 것들이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것이므로 한마디로 국민에게 빌린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단체생활에서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학과성적, 사람들로부터의 인정 등 어찌 보면 경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