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양쪽 측면- 각기 한 면에 4구씩의 주악천(奏樂天; 음악을 연주하는 천인)을 돋을새김해서 전면의 아미타삼존상을 찬탄하게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백제 음악에 관한 사료는 고구려, 신라 음악 관련 사료에 비해 부족하다. 하지만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에는 요고(腰鼓), 금(琴), 젓대(笛), 소(簫), 생(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 신라의 삼국통일을
진정한 통일이라 볼수 있는가-
목 차
서론
계유명 아미타 삼존 불비상에 대하여
본론
불비상 명문 해석순서에 대하여
명문의 해석
불비상에 나타난 관등
비문에 나타난 불교 사상의 변화
불교 안에서 정신적 통일을 이뤘는가
계유명아미타
삼존불비상의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목차
소개
내용 및 명문 해석
시대적 의미
생각해 볼 문제
비암사
불상
기축명아미타여래제불석상
미륵보살반가석상
무슨 뜻 인가?
계유명
계유(癸酉) : 673년
명(銘) : 새기다, 기록하다.
아미타삼존
아미타불+관세음보살+대세지보살
불비상(佛碑像)
佛像 + 碑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목차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에 관한 소개
*명문해석
*당시 시대적 상황
*불비상 조성 참여자
*불비상에 나오는 악사
*아미타 신앙
*결론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국보 106호
현 국립청주박물관 소장
만든 연대는 삼국통일 직후인 문무왕13년(673)으로 추정
높
계유명아미타삼존불비상
목 차
1. 서론
‘계유명 아미타 삼존 불비상’ 이란?
2. 본론
(1) 불비상의 명문
(2) 명문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점
3. 결론
서 론
(1) 개관
- 국보 제 106호
- 충남 연기군 비암사에
발견
- 현 국립청주 박물관
- 문무왕13년 (673년)
- 통일전쟁 후
백제유민들이 조성한
것으로 추정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