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는 인식 주관에 의해 인식되는 바일 뿐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인식기관과 우리 내부의 기능인 悟性을 통해 세계를 인식한다. 따라서 우리 외부에 있는 사물 자체 다시 말해 물자체는 우리에게 인식되지 않는다.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인식기관과 오성을 통해 우리 안에 인식된 것 즉, 표상이
I. 서론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인간의 인식과 세계의 본질에 대한 깊은 탐구를 담고 있습니다. 제목에 있는 바와 같이 가장 중요한 내용인 세계를 '의지'와 '표상'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쇼펜하우어는 '의지'를 갈망하는 것, 즉 모든 생명체가
1.서론
염세주의 철학자로 알려진 아르투어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는 칸트의 물자체(物自體, Ding an sich)를 '삶을 위한 맹목적 의지'로 해석하여 세계의 실체는 의지라는 주의설에 입각한 형이상학적 체계를 세웠다.
그러나 이러한 형이상학적 체계는 실천 철학으로서의 그의 논점으로 가야
세계관과 독립사상은 한용운문학의 뼈대이자 피와 살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그의 문학은 불교사상과 독립사상, 문학사상이 삼위일체를 이룬다는 점이 특징이라는 뜻이다. 1926년에 간행된 《님의 침묵》은 이별하는 데서 시작되어 만남으로 끝나는 극적 구조성을 지닌 한편의 연작시로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발견했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위대한 선배 임마누엘 칸트와 마찬가지로 눈에 보이는 세계(현상)와 정말로 존재하는 세계(실체)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고 생각했다. 눈에 보이는 현상은 모두 그 밑에 있는 실체의 물리적 표상에 지나지 않으며, 쇼펜하우어에게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