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기능인 悟性을 통해 세계를 인식한다. 따라서 우리 외부에 있는 사물 자체 다시 말해 물자체는 우리에게 인식되지 않는다.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인식기관과 오성을 통해 우리 안에 인식된 것 즉, 표상이다. 이것은 정확히 칸트의철학과 일치한다. 이 현상계는 물자체가 아니라 우리의표상이
의하면 이러한 문제는 ‘올바른 논리적 관점에 섬’ 혹은 ‘올바른 철학적 조망을 가짐’으로써 해소될 수 있는 것이다. 비트겐슈타인의철학적 작업은 바로 이러한 철학적 문제의 비합법성을 드러내고, 그 문제를 해소하는 철학적 해명의 작업이었다. ‘논리철학논고’에 따르면 세계는 사실로 이루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1.서론
염세주의철학자로 알려진 아르투어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는 칸트의 물자체(物自體, Ding an sich)를 '삶을 위한 맹목적 의지'로 해석하여 세계의 실체는 의지라는 주의설에 입각한 형이상학적 체계를 세웠다.
그러나 이러한 형이상학적 체계는 실천 철학으로서의 그의 논점으로 가야
철학은 자기를 객관화하도록 도와주는 거울 역할.
(2) 진화심리학
? 부케티츠(F. M. Wuketis) - “자유롭다는 것은 우리의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인간은 정말 자유로운 것이 아니라 자유롭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진화되었을 뿐)
? 가자니가(M. Gazzaniga) - 인간의 정신활동, 의지, 행동은 뇌에서 결정이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