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체류하면서 일본미술, 특히 불교미술 연구하면서 본격적으로 동양미술에 관한 글을 쓰기 시작
귀국 후 1975년까지 하이델베르크대학 미술사 교수로 지냄
전후 독일에서 동양미술사의 연구와 교육의 기틀을 확립한 학자로 평가되고 있음
1. 한국미술 관련 업적
동양미술사 내에서 한국미술을
일본의 상선대(商船隊)는 제2차 세계대전 때에 거의 괴멸되었으나, 전후 정부의 원조에 의해 계획 조선이 추진되어 세계 제2의 상선국이 되었다. 산업 에너지의 전환에 따라 탱커를 비롯한 전용선(專用船)이 증가하고, 또 항만의 근대화가 진척되어 컨테이너선이 증가하고 있으며, 연안항로에는 자동차
미술적 제작태도를 가리킨다. 이와 같은 현상은 동유럽권을 포함해서 북미·남미·오스트레일리아 및 일본에까지 확산되어 있다. 그 맥락은 예술의 ‘최소한’을 강조하는 미니멀 아트의 논리적 귀결에서 찾을 수 있다. 또한 네오다다이즘이나 플럭스(flux) 파문을 일으켰던 1960년을 전후하여 여러 기존
일본 그리고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많은 작가들이 이 새로운 형식의 예술에 참여하여, 매우 진취적이면서도 활동적인 조직으로서의 회화적 변형을 시도하게 된다. 특히 알렌카프로는 전시장 내부의 이미 설정된 공간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했다. 그의 이러한 전통적 예술에 대한 왜곡은 마르셀 뒤샹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