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다나카잇코

 1  [디자인] 다나카잇코-1
 2  [디자인] 다나카잇코-2
 3  [디자인] 다나카잇코-3
 4  [디자인] 다나카잇코-4
 5  [디자인] 다나카잇코-5
 6  [디자인] 다나카잇코-6
 7  [디자인] 다나카잇코-7
 8  [디자인] 다나카잇코-8
 9  [디자인] 다나카잇코-9
 10  [디자인] 다나카잇코-10
 11  [디자인] 다나카잇코-11
 12  [디자인] 다나카잇코-12
 13  [디자인] 다나카잇코-13
 14  [디자인] 다나카잇코-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자인] 다나카잇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나카 잇코다나카 잇코 (田中一光, 1930-2002)
2. 다나카 잇코의 디자인 세계관
1) 모티브나 주제에서 전통성을 추구
2) 도상에 있어서의 단순성 추구
3) 색체에 있어서의 단순성 추구
4) 일본문자의 탐구
3. 다나카 잇코의 작품
4. 다나카 잇코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2) 수상경력
낫센비 회원상, 바르샤바 국제포스터비엔날레 은상, 마이니티 디자인상, 예술선장문부대신 신인상, 뉴욕 ADC 금상, 도쿄 ADC 회원 최고상, 마이니치 예술상, 일본문화디자인대상, 뉴욕ADC 전당상, 시주호쇼
3) 개인전
세이부미술관, 뉴욕 쿠퍼·유니온미술대학, 로스엔젤레스 일미문화회관, 나라현립미술관, 파리광고미술관, 멕시코현대미술문화센터 등에서 개인전을 열었음.
4) 저서
『다나카 잇코의 디자인』, 『다나카 잇코 디자인의 세계』, 『디자인의 주변』, 『디자인의 전후좌우』등


4) 일본문자의 탐구

다나카 잇코는 미국 타이포그래피에 매료되었는데, 이것으로부터의 이탈로서 일본적 문자에 의한 디자인을 완성하였다. 즉, 미국식 타이포그래피를 그대로 일본에 이식하지 않고, 일본의 ‘마이너스적 미의식’ ‘間’의 철학을 고려한 일본문자의 존재방식을 모색하였음.


또한, 다나카 잇코는 세계 여러나라의 문자에도 깊은 관심을 보여 작품의 소재로 이용하였고 한국의 한글을 소재로(맨 앤 라이트-코리아, 1985) 이용하기도 했다. 다나카 잇코는 일본 고어, 고문자에서도 많은 모티브를 가져와서 일본의 미를 재해석 하고 나아가서는 아시아의 미를 세계에 알리고자 했다.


일본의 디자인은 전통적으로 보아도 장식성과 동시에 평면성이 강하다. 색채에서도 태양 광선을 점묘로 처리하는 인상파의 구축적인 발상보다는 여러 색을 평면적으로 대비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런 일본문화의 독창성을 표현하기에 그래픽디자인은 매우 적절한 장르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