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설의 개요
소설 장르의 死滅을 예언하고 주장해온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의 생각이 과연 타당한가의 여부를 따지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그들이 주장한 대로 현실이라는 상황은 점점 나빠져 가는데도, 소설은 여전히 그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 이유는 예언이 빗
1,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小說家仇甫氏─一日) 소개
박태원(朴泰遠, 1910년 1월 ~ 1986년 7월 10일)의 중편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小說家仇甫氏─一日)은 일제 강점기 지식인의 자의식을 모더니즘적인 기법으로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태원은 1930년대 KAPF를 중심으로 한 리얼리즘 계열 문
신시기 탐색기 문학
신시기 탐색기 문학을 작품을 통해서 보려고 한다.
탐색기 문학은 먼저 상흔소설, 반사소설, 개혁소설, 모더니즘 소설로 나눌 수 있다.
1. 상흔소설 傷痕
작가: 루신화. 장수성 출신으로 군간부의 아들로 태여났고, 1973년에 인민해방군에 입대했으며 1977년에 제대하여 석유공장
*이청준 소설의 세계
<병신과 머저리>(1966) , <굴레>(1966) , <석화촌>(1968) , <매잡이>(1968) 등의 초기작에서 현실
과 관념,허무와 의지 등의 댕응관계를 구조적으로 파악하였다.경험적 현실을 관념적으로 해석하고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강하였으며,그의 진지한 작가의식이 때로는 자의식의 과잉으
-고태수와 장형보
정초봉의 인생을 나락으로 끌로 내려간 두 인물 고태수와 장형보는 같으면서도 실상은 다른 인물로 그려진다.
먼저 고태수란 인물은 사실 ‘낮으로는 은행에서 심부름을 하고 밤으로는……야학을 다녀 상업학교 하나를 졸업’할 정도로 착실한 사내였다. 그런 그가 일제 수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