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원·진사시, 성균관에서는 문과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였다. 학교를 통해 인재를 배양하고, 과거를 통해 그들을 등용한다는 것이 조선시대 교육과 과거의 이상이었다. 그러나 과거 공부는 문학, 역사, 철학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일이지만, 실제 합격을 위해서는 응시하는 시험의 종류에 맞추
1.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하기
1) 출산의례
나는 한양 동부 인창방에 사는 김요한이다. 나의 옆집에는 2년 전 혼례를 올린 젊은 부부가 살고 있다. 그들은 혼례 후 자녀를 얻기 위해 노력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아 1년 전부터 산치성과 절
혼자 치성을 드리는 것과 부인 이외에 남편 또는 시어머니나 친정어머니 등이 동반하며 여럿이 치성을 올리는 것 등이 있다. 일수(日數)에 따라 수시로 시행하는 것과 날을 정하여 행하는 것이 있고, 정일(定日)에 행하는 치성은 삼일기도, 칠일기도, 백일기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장소에 따른 분류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