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하여 사용하고 있다. 고려나 통일 신라 시대에도 악장의 형태가 전혀 없었다고는 할 수 없으나 조선초기의 것을 일반적으로 악장의 장르로 인정하고 있다.
광의의 악장
협의의 악장
해동악장이나 악학궤범 등의 악서에서 알 수 있듯이 시조, 가사, 민요, 잡가 등 음악을 수반한 모든 가사를 말하
통 장르 가운데서도 현재까지 살아있는 유일한 장르이다. 서구문화의 충격으로 인한 근대와 전근대 사이의 문화적 단절로 말미암아, 현대문학과 근대 이전의 고전문학 사이에 파인 단절의 골 역시 크고 깊다. 이에 따라 조선시대에 향유했던 대부분 전통장르들은 서구의 문학적 패러다임을 수용한 근
통해 제시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강준만과 오두진의 작업의 흐름을 참고하고, 부분적으로는 정리하는 수준에서 논의를 전개했다.
장유정이 저술한 [다방과 카페, 모던보이의 아지트]의 경우 일제시대 다방과 카페에서 일한 여급들의 이야기를 주로 서술하고 있다. 식민지 시기 다방의 초기 모습에 대
통해 영혼을 감동시키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찬미했다. 그리하여 시편 23편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시작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마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 시편 23편을 둘러싼 의견에 있어 몇 가지 문제가 분분하다. 그 중에 가장 복잡한 논란이 되는 것은 과연 이 시가 감사시인
통해 영혼을 감동시키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를 찬미했다. 그리하여 시편 23편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시작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마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이 시편 23편을 둘러싼 의견에 있어 몇 가지 문제가 분분하다. 그 중에 가장 복잡한 논란이 되는 것은 과연 이 시가 감사시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