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필자도 고소설을 즐겨 읽는다. 고소설을 읽다보니 해학적이고 풍자적인 내용도 있으며 교훈적이고 영웅의 신기한 기적도 나오고 있어 시간가는 줄 모르고 탐독하게 도니다. 그 소소설이 심취하다보면 내가 고소설위 주인공이 된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고전소설을 부르는 명칭으로 고
18세기 이후의 시기는 소설작품의 대량 유통 기에 해당한다. 소설의 창작과 향유가 특수한 개인이나 특정집단의 현상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일반적인 현상으로 대두되었던 것이다. 이는 소설이 여가 활용의 주요대상으로 부상하였으며 여가를 활용할 만큼 경제적 뒷받침이 이루어졌음을 뜻한다. 이 시
소설가. 본명은 상섭. 호는 횡보. 서울 출생. 일본 게이오 대학 문학부 수학. 1920년대 ‘폐허’ 동인으로 문단활동을 시작하였음. 1921년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시작. 당대 사회의 현실을 투철하게 인식하고 진실을 드러내고자 하였으며, 특히 현실과 관련된 인간의
고전소설의 작자
< 목 차 >
Ⅰ. 서론
-소설에 관한 시대적 인식과 작가
Ⅱ. 본론
1. 15세기 소설 창작 초기 단계에 밝혀진 작자들
(1) 작가가 밝혀진 작품과 그 작자들
(2) 비판적 지식인
2. 18세기 소설작품의 대량 유통기
(1) 직업적 작자층, 그리고 몰락 양반층
(2) 여성 작자와 공동 창작
3. 장르로 본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