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개작하거나 심지어 새로 창작하기도 하였을 것이다. 세책집을 통해 넓은 독자층을 확보한 소설 유통 시장에 보다 상업적 성격의 방각본 소설이 출현한다. 방각본으로 간행되는 중 여러 이본이 나오게 되는데, 이에 관련한 자들을 개작자로 취급할 수 있을 것이며 이들이 새로운 작품도 썼을 것
Ⅰ. 서론
고전소설을 읽고 재미와 감동을 느낀 독자들은 나아가 작품을 통해 작자가 전하려고 하는 바가 무엇일까라는 고민에 사로잡힌다. 이와 같이 독자들의 앎에 대한 욕구를 자극시키는 것이 주제이다. 즉, 고전소설의 주제란 작자에 의해 작품에 나타난 중심 사상 또는 핵심적인 의미를 말한다
소설 담당층의 형성조건을 보아도 나말여초의 지식인적 상황에서 소설 작가 출현 동기를 충분히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본 보고서는 나말여초의 전기소설을 앞세워 주장하는 학자들의 견해와 『금오신화』 효시설을 주장하는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를 소개하고 비교해보면서 나의 견해를 정리해
독자층이 지식인층부터 아녀자들까지 매우 다양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2. 줄거리
원자허는 가난하지만 의로운 선비로 큰 기개와 강개함 덕분에 시속에 적응하지 못하고 옛 사람의 글들을 읽으며 살고 있었다. 어느 가을밤 밤이 깊고 정신이 아득하여 책상에 기대어 잠이 들었다. 그런데 꿈속
소설 등 환상문학 장르들의 작품들이 새롭게 출판되는 등 활성화되었다.
환상문학은 장르개념으로 단초를 잡기도 힘들고 내용적으로 환상성 역시 독립된 범주규정보다는 대개는 괴기성(그로테스크), 매너리즘(반고전주의적 성향), 부조리, 무시무시함 그리고 경이로움과 연관짓거나 그에 기대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