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빌려주는 곳)과 방각본(시장에서 팔 목적으로 만든 목판 인쇄본)을 통한 많은 소설작품의 유통이 이루어진다. 세책집은 책의 유통은 물론, 책을 선별하여 필사하며 그 과정에서 기존 소설을 개작하거나 심지어 새로 창작하기도 하였을 것이다. 세책집을 통해 넓은 독자층을 확보한 소설 유통 시
한국문집총간30』, 민족문화추진회, 1989, 430쪽. 최운식, 『한국고소설연구』, 보고사, 1995, 43쪽, 재인용.
고 하였다. 이는 소설이 ‘도를 어지럽히고 뜻을 미혹하게 한다(亂道惑志)’하여 소설을 배격한 것이다.
기대승(奇大升, 1527~1572)은 “‘…『삼국지연의』에만 있다고 들었다’고 하셨습니다. …
고전소설의 성행
구활자본 고전소설은 250여종의 작품이 간행되었으며 1912년부터 1930년까지 19년 동안 고전소설의 총 발행 횟수는 979회에 이른다. 간기부분의 파실로 발행 연도를 알 수는 없으나, 광고와 작가의 활동 시기 등을 고려할 때 이 시기에 간행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작품을 포함하면 전체
소설론의 전개』, 국어국문학 94 (서울:국어국문학회,1985), 208쪽.
이들은 모두 지식이라는 점에서 일치한다.
나. 창작의 동기
이들이 소설을 지은 동기는 김시습, 허균, 박지원 등의 경우처럼 자신의 생각과 현실의 괴리를 문학의 형식을 빌려 이야기한 경우도 있고, 김만중이나 조성기의 경우처럼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