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아도르노와 계몽
1969년 4월 22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제4강의실. 가죽 재킷을 입은 3명의 여학생이 갑자기 강단에 뛰어올라 강의 중이던 66세의 자그마한 老교수를 둘러쌌다. 한 학생은 그의 머리 위에 피를 뿌렸고, 또 한 명은 등뒤에서 키스를 퍼부었으며, 나머지 한 명은 아예 얼굴에 미소를 머금
Ⅰ. 서 론
김소진의 작품은 순수하고 토속적인 언어표현으로 소설에 대한 감칠맛을 느끼게 해준다.김소진 스스로 지칭하기를 아버지 세대에 대한 피해자라고 한다. 6.25 시절 이념대립으로 아버지가 우익과 좌익의 대변자로 나서 피해를 입힌 게 아니라 김소진의 아버지는 아버지 그 자체로서 무능력
안티테제로서 대두한 것으로, 억압과 자유는 모순을 지니고 있는 변증법적 관계로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물론 생명 역시 자연이라는 거부할 수 없는, 언젠가 찾아오는 엔트로피적 상태인 ‘죽음’과 함께하는 모순을 내포한 변증법적 관계일 것이다.- 그렇기에 인간이 인간을 억압하기 시
안티테제
진테제
정신의 현상
대상의식
자기의식
정신
정신
주관정신
객관정신
절대정신
절대정신
예술
종교
철학
(철학)
(논리학)
(자연철학)
(정신철학)
변증법의 과정
변증법 작동 대상
테제
안티테제
진테제
정신의 현상
의식
자기의식
정신
정신
주관정신
객관정신
절대정신
절대정신
예술
종교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