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는 대학강단을 떠난다. 올해 9월 11일로 아도르노는 탄생 100주년을 맞는다. 자본주의경제체제의 상징과 같았던 미국의 쌍둥이 빌딩이 무너진, 같은 날짜에 아도르노 1903년 9월 11일 프랑크푸르트 출생. 1924년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후설에 관한 연구로 철학박사학위 받음. 1925년 빈에서 알반 베
시대는 분명 제도적인 모순과 불합리한 생활상 그 자체였다. 이 불합리함을 제거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이성을 일깨우려는 운동이 바로 계몽주의 운동이다.
이 레포트는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였다.
아도르노 상을, 2010년에는 아스투리아스 상을 수상했다. 현재 리즈 대학교 명예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위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서문|우리를 감시하는 세상, 1장 무인비행체와 소셜미디어, 2장 자기 스스로 감시하는 소비자들, 3장 당신은 단추를 누를 때 이를 악물지 않는다, 4장 불/안전을 감시하
미디어를 지칭할 때 사용되고 ⑤ 사회학적 의미로 이 단어는 ‘집단화’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하버마스의 《공론장의 구조변화》에서 공론장이라는 용어는, 이 용어가 품고 있는 다양한 의미-비판적 참여의 주체로부터 매스미디어에 의한 소비자 조작에 이르는-를 모두
. 마크 포스터는 그러나 미디어는 어떤 물질적 변화일 뿐만 아니라 문화적 시대(cultural ages)도 구분 짓는다고 주장하였다. 그의 저서들은 역사와 철학에 대한 탐구로 가득하다. 세 개의 서로 다른 영역인 철학, 지성사, 그리고 매체를 통해 그는 자신의 책에서 인류의 발달 과정을 표현해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