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철 순조로웠다.
『삼국유사』의 「처용랑망해사」조('處容郞望海寺'條)에서도 알 수 있듯이, 헌강왕 당시의 경주는 겉으로는 호화와 번영, 태평과 윤택을 구가하는 듯 보였다. 하지만 그 실은 소비적인 기풍, 퇴폐적인 문화로 점차 기울던 ‘병든 도시’였다.
반면에 농촌은 신라사(新羅史)
사할 수 있었다.
처용가는 앞에서 말했듯이 민속 신앙적 관점, 불교 신앙적 관점, 무․불합적 관점, 역사사실적 관점, 심리학적 관점 등 학자마다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해석하고 있다. 그 이유는 <처용랑망해사>의 모호성과 학자들의 편협한 해석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처
〈들어가며〉
‘처용’은 그 의미가 복합적이고 다층적이기 때문에 신라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작품의 소재가 되고 있다. ‘처용’에 관한 최초의 기록인 『삼국유사』〈처용랑망해사〉조의 기록은 문맥 안에 역사적인 사실과 아울러 신화적인 상징 및 은유적 표현을 함께 가지
사상의 전개
8구체 향가는 대체로 2단락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노래는 내용상 세 단락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단락인 1-4행은 노래가 불려지는 현장과 상황을 보여 주고 있으며, 5,6행의 둘째 단락은 '처용가'가 주사로서의 기능을 가지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단락인 7,8행은 이미 다른
사시 쿠쉬나메, 현재까지 전해지는 처용설화 속에 숨겨진 신라를 방문한 아라비아 상인이라는 가능성이 대표적인 증거들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경주가 실크로드의 동단기점으로 자리 잡아 세계화의 흐름에 참여했을 높은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조는 신라와 실크로드의 두터운 관계를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