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랑 망해사>의 모호성과 학자들의 편협한 해석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처용가의 원문을 토대로 한 노랫말의 어석 연구를 통해 그 성격과 의미를 파악해보아 처용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또 <처용랑 망해사> 즉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가사의 구조에 대해
처용가의 작품이해
굿노래이면서 연극의 대사이기도 한 작품이다. 처용이 굿을 했고, 헌강왕도 왕이 차차웅이던 시기의 기능을 재현하고자 했다.(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 열화당, 1982)
원래 처용가의 배경설화에 따르면 역신이 처용의 얼굴이 그려진 곳이라도 가까이 하지 않겠다는 말을 하게 된
Ⅰ. 서론)
처용가의 연구는 향가해독이라는 어학적 연구에서 출발하여 문학적 측면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한편, 처용가는 주석작업을 제외하고는 說話와 더불어 연구되었으며 이점에서 처용가 연구란 넓은 의미에서 설화의 연구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금까지 연구의 성과를 다음과 같이
고려 시대에 불려졌던 노래는 크게 1) 고려 초 균여대사의 사뇌가와 <도이장가>, <정과정> 등 향가계 노래, 2) <한림별곡>을 비롯한 경기체가, 3) <청산별곡>, <동동> 등의 속요, 4) 고려 말에 발생한 시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순연한 고려 시대의 노래라 할 수 있는 것은 경기체가와 속요로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