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

 1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1
 2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2
 3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3
 4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4
 5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5
 6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6
 7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7
 8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8
 9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9
 10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10
 11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처용설화속 실크로드 스토리텔링의 활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 주제 및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 일정


Ⅱ. 본 론
1. 처용설화란?
2. 처용은 누구인가?
3. 아라비아 상인 가설 채택
4. 스토리텔링
5. 가상캐스팅


Ⅲ. 결 론
1. 처용 콘텐츠 활용으로 얻는 가치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주제 및 목적

비단길이라고 일컫는 실크로드는 고대 중국과 서역 각국 간에 비단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무역을 하면서 형성된 교통로의 총칭이다. 이 실크로드를 지나간 것은 유향, 비단, 유리 제품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문화들을 함께 운반하였다. 즉 실크로드는 단순한 교통로가 아닌 세계를 망라한 문명교류의 통로인 것이다. 이러한 통로를 통한 고대의 문화교류는 매우 빠르고 광범위하게 진행되었다. 신라와 아랍사이에 1만km가 넘는 지리적 거리감에도 불구하고 당시 서아시아 문화들이 한반도로 흘러들어왔음을 증명하는 증거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경주 괘릉 앞의 이방인의 모습을 보이는 석상들, 고분에서 출토되는 서역인의 분위기가 나타나는 여러 토용들, 또한 최근에 발견된 페르시아 왕자의 신라진출 스토리의 페르시아 구전서사시 쿠쉬나메, 현재까지 전해지는 처용설화 속에 숨겨진 신라를 방문한 아라비아 상인이라는 가능성이 대표적인 증거들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경주가 실크로드의 동단기점으로 자리 잡아 세계화의 흐름에 참여했을 높은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조는 신라와 실크로드의 두터운 관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처용의 콘텐츠적 요소를 활용하여 역사 드라마를 제작하고자 한다. 신라와 서역사이의 교류를 증명하는 다양한 증거들 중에서도 처용은 당시 아라비아 상인들의 교역 모습을 그려내기에 가장 적합한 자료이며 흥미로운 서사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라 할 수 있다. 본 조는 기본적으로 역사적 자료에 입각하여 스토리를 구상하였다. 이는 처용을 보다 글로벌적 성격을 가진 콘텐츠로 만들기 위함이다. 또한 약간의 드라마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사람들의 집중도와 흥미를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처용의 콘텐츠를 드라마로 활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우리에게 아직 생소하며 멀게만 느껴질 수 있는 실크로드가 오래전부터 한반도와 세계를 이어주는 길이였음을 보다 흥미롭고 효과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알리는 것이다. 또한 이는 세계역사라는 큰 흐름 속에서 우리 역사도 세계사의 한 좌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여 당시 신라가 어떻게 세계와 소통하고 연관을 가졌는지에 대한 관심의 집중과 활발한 연구들을 기대하는 바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