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또 <처용랑 망해사> 즉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가사의 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다양한 견해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처용가의 문학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 다른 조사 주제인 가사부전향가는 가사는 전하고 있지 않지만 당시 향가가 다양한 계
가사로 수용되고 개편되었다가, 한글 창제 이후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등에 채록되어 전하고 있다.
4. 형식
(1) 대부분이 분절식으로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는 것이 보통이다.
(2) 대체로 전후 양절로 나눠지며, 몇 연이 연속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3) 음수율에서는 3음절
향가의 전형적 형식을 갖추고 있어 궁중 악곡의 가사로 편입되지 않은 경우에는 이 시기까지도 사뇌가의 형식 혹은 악곡이 유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단 2단락과 3단락 사이에 당연히 와야 할 감탄사가 한역시 상으로는 나타나지 않는데, 이는 오언시로 번역하다보니 감탄사까지 고려할 여유가 없었던
가사집을 참고하여 고려사악보를 만들었고, 향찰로 적혀 있었을 노 랫말을 훈민정음으로 옮겨 놓음으로써 오늘날의『악장가사』,『시용학악보』,『악학궤범』에 실린 고려가요를 전하게 되었던 것이다. 고려속요의 노랫말이 조선에 들어와 악장으로 불리는 것은 고려에서 널리 불린 것 가운
처용가는 무가로서의 요건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가라는 점에서 명쾌한 해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여러 관점을 살펴봄과 동시에 각 등장인물의 연구와 그밖의 다양한 연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가사가 전해지지 않고 있는 그 밖의 향가 작품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