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 ; 48세)], [우기(偶記 ; 48세)], [이통설(理通說 ; 56세)], [외필(猥筆 ; 81세)] 등을 들 수 있다. 이 밖에 그의 문인(門人)들과 성리학에 관한 의견을 함께 나눈 내용이 담겨진 [답문유편(答問類編)]도 빼놓을 수 없다.
노사는 위의 저술을 통하여 주로 이(理)에 관한 이론을 체계화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그
說話間,忽報袁術軍取徐州。
정설화간 홀보원술군취서주.
바로 말을 함에 갑자기 원술의 군이 서주를 취하려고 함을 들었다.
呂布聞言失驚。
여포문언실경.
여포는 말을 듣고 매우 놀랐다.
正是:秦晉未諧吳越鬪,婚姻惹出甲兵來。
정시 진진미해오월투 혼인약출갑병래.
바로 진진이 아직 오
간재 전우와 노사 기정진의 중심으로
1. 시대적 배경
① 조선왕조말기 시대적 배경 성리학의 흐름
조선왕조말기, 즉 한말은 대체로 고종 순종의 재위 기간으로 고종원년(1864)부터 한일합방으로 조송왕조가 멸망하는 순종 4년(1910)사이의 반세기 남짓한 짧은 기간으로 잡을 수 있다
한말은 역사적상황이
호남 성리학의 논쟁
간재 전우와 노사 기정진의 중심으로
1. 시대적 배경
① 조선왕조말기 시대적 배경 성리학의 흐름
조선왕조말기, 즉 한말은 대체로 고종 순종의 재위 기간으로 고종원년(1864)부터 한일합방으로 조송왕조가 멸망하는 순종 4년(1910)사이의 반세기 남짓한 짧은 기간으로 잡을 수 있다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