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섭權燮 옥소장계玉所藏의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
-목차-
1. 머리말
2. 玉所藏 수록 작품의 성격
2.1. <華陽九曲詩>
2.2. <黃江九曲歌>
2.3. <黃江九曲武夷櫂歌韻所詠歌曲>
3. 玉所藏의 문학사적 의의
4. 맺음말
1. 머리말
이 글은 玉所 權燮(1671~1759)이 남긴 문헌 자료 玉所藏의 체제와 성격을 알아보고, 수록되
권섭權燮 『옥소은장玉所藏』의 체계와 내용
-목차-
1. 머리말
2. 『玉所藏』의 체계와 내용
3. <黃江九曲歌>의 내용과 의미
4. 『玉所藏』에 나타난 권섭의 회화관
5. 『玉所藏』 연구의 현황 및 남은 문제
1. 머리말
玉所 權燮(1671-1759)은 문학과 회화 등 영역에 걸쳐 조예가 깊었던 조선 후기를 대표할 만
九曲’과 관련된 권섭의 활동은 주목할 만하다. 구곡문화는 주자의 <무이구곡도가>가 유입된 이후 매우 광범위하게 퍼져 있던 성리학 문화의 결정체였다. 즉, 당시 성리학자들에 있어서 ‘九曲’의 경영과 구곡시가의 창작은 성리학적 삶을 실현하는 중요한 방편 중에 하나였던 것이다. 특히 권섭이 편
옥소 권섭의 도통관과 옥소장계 편찬의 의미
<차 례>
Ⅰ. 서론
Ⅱ. 권섭의 가계와 도통관
Ⅲ. 옥소장계의 편찬과 그 의미
Ⅳ. 결론
Ⅰ. 서론
權燮(1671-1759)은 본관은 安東, 자는 調元, 호는 玉所로 노론 명문가에서 태어난 조선 후기 문인이다. 그는 노론 벌열의 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가문적 배경을 이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