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하여, 写実主義의 입장을 철저하게 지켰다. 그는 이 이론의 실천으로, 근대적인 자아에 눈뜬 지식인의 고뇌와 피상적인 개화사상에 대한 문명 비평을 테마로, 언문일치의 구어체로 浮雲를 써서 비로소 진정한 의미로서의 근대 문학을 창조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정당하게 그
Ⅰ. 개요
한자병용은 이미 현실이다. `말` 그 자체만 떼어놓고 보면 한글전용론이란 아주 우습게 보인다. 반대로 한자병용론은 훨씬 현실적인 말로 들린다. 왜냐면 길게 생각하고 말고 할 여지도 없이 한글 전용론이라 할 때 전용론 이라는 말 자체가 이미 `한자`에서 비롯된 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4)소전(小篆)
진나라는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후 문자표준화정책을 실시하여 대전을 기초로 한 소전을 만들었다. 즉 은나라의 갑골문,서주의 금문,통일이전 진나라의 대전,그리고 소전으로 이어지는 한자자체의 정통을 이어갔다. 소전은 문자표준화사업을 통하여 당시 불일치하던 대전과 고문을 통
수단이라고 생각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 이후로 오래된 것이다. 19세기 이후 언어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져 철학적 탐구로 이어졌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훔볼트는 “언어 자체는 완성된 작품(Ergon)이 아니라, 하나의 활동(Energeia)이다. 따라서 언어의 참된 정의는 단지 발생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