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통문화 중 한자와 서예문화

 1  중국의 전통문화 중 한자와 서예문화-1
 2  중국의 전통문화 중 한자와 서예문화-2
 3  중국의 전통문화 중 한자와 서예문화-3
 4  중국의 전통문화 중 한자와 서예문화-4
 5  중국의 전통문화 중 한자와 서예문화-5
 6  중국의 전통문화 중 한자와 서예문화-6
 7  중국의 전통문화 중 한자와 서예문화-7
 8  중국의 전통문화 중 한자와 서예문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전통문화 중 한자와 서예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한자의 기원
2.한자의 발전과 변화
3.한자의 육서
4.서예,서예가
5.중국어의 특성
6.중국인의 언어문화
7.모국어의 소중함-나의 생각
본문내용
4)소전(小篆)
진나라는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후 문자표준화정책을 실시하여 대전을 기초로 한 소전을 만들었다. 즉 은나라의 갑골문,서주의 금문,통일이전 진나라의 대전,그리고 소전으로 이어지는 한자자체의 정통을 이어갔다. 소전은 문자표준화사업을 통하여 당시 불일치하던 대전과 고문을 통폐합하는 과정 속에서 대전의 다소 복잡하던 자체를 상당히 간략화하고 고쳐서 만들었는데, 통일 국가의 표준자체였다. 체계적인 소전 위주의 자서(字書)로는 허신의 를 들 수 있는데, 모두 9353자를 수록하고 있다. 다소 한나라 품격을 띤 면모도 있지만,소전을 연구하는 데는 가장 귀중한 자료이다. 소전의 가장 큰 특징은 갑골문이나 금문에 비해 도화적인 상형성에서 점차 벗어나 부호화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갑골문,금문,대전,소전 등은 한자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상형성을 간직한 자체이다.
5)예서(隸書)
한자에 있어 근대문자라고 하면 상형성을 탈피하여 부호화된 이후의 자체를 가리킨다. 한자 자체의 역사에서 대변혁이라 할 수 있는 예서의 탄생을 흔히 '예변(隸變)'이라 하는데, 예변의 결과물인 예서가 바로 근대문자의 시초가 된다. 현재 일반적으로 예서라고 하면 바로 한예를 말하며, 대표적인 자료로 희평석경(熹平石經)이 있다.
예서의 특징은 '예변'이라 할 정도로 문자자체의 큰 변화에 있다. 예서는 옆으로 넓게 퍼진 모양을 하고 있다. 그리고 곧은 필체로 변하였다. 또한 마지막 부분이 날아갈 듯한 삐침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가장 큰 특징은, 편방(偏旁; 한자의 왼쪽인 偏과 오른쪽인 旁)형체의 변화이다. 예서의 편방은 소전에 비해 간화되고 병합되고 변형된 형태를 지니고 있다. 또한 편방의 혼동현상까지 발생하였다. 결국 예서에 와서는 한자의 특성인 표의(表意)의 기능이 대폭 상실되고, 순수한 부호적 성격을 띤 문자로 거듭나게 되었다.
6)초서(草書)
한나라 때에는 예서 이외에 초서를 사용하였는데, '초솔하고 간편한 자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흔히 예서를 간략하게 흘려 쓴 자체를 말한다. 다시 말해서 한나라의 공식적인 일급 자체는 예서이고, 보조적인 성격의 이급 자체가 초서였다. 왕희지의 글씨가 대표적이며,간략화를 추구하고자 한 초서의 기본 정신은 현대의 간체자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7)해서(楷書)
해서는 '모범적이고 반듯하여 본보기'가 되는 한자자체를 말한다. 해서는 예서의 바탕 위에 동한 후기에 싹이 터서 삼국을 거쳐 위진시대에 성숙된 자체인데, 특히 당나라 때 자체표준화 사업으로 이체자가 정리되고 정자가 확정되었다.
해서는 예서의 삐침법 등 불편함을 줄이고 초서의 산만함을 바로 잡기 위해 형성된 자체이다. 즉 예서와 초서의 단점을 보완하여 모범 자체를 만든 것인데, 오늘날까지 가장 대표적인 자체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8)행서(行書)
동한 후기에 초서와 해서를 기초로 두 자체의 장점을 겸비한 중간적인 성격을 지닌 자체가 출현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행서이다. 행서는 해서의 원형을 파괴하지 않으면서 초서의 서사원리를 적용하여 민첩함을 추구하였다. 즉 해서의 반듯한 원모양을 잃지 않으면서 빨리 쓸 수 있고, 또한 변별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필기체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9)간체자(簡體字)

참고문헌
현대 중국 사회의 이해 장범성 편저 현학사
현대 중국의 이해 김종현,곽수경 공저 학고방
한권으로 읽는 정통 중국문화 서성 저자 넥서스
중국문화 풍경 조현규 지음 새문사
꼬불꼬불 한자 쉽게 끝내기 이래현지음 키출판사
동아 백년옥편 두산동아
http://www.naver.com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