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참이 전국에 설치되어 교통의 안전이 보증되었으므로, 동서의 육상교통은 빈번해졌고 멀리 떨어진 지역간에도 교역이 두드러지게 발전했다. 또 항저우촨저우등을 출구로 하여 남해와 인도양을 통과하는 해상교통도 활발해졌다. 원거리교역의 주역을 담당한 사람은 색목인계의 오르타크 상인이었다
역참(驛站) 사이의 정확한 이정을 표시하기 위하여 10리마다 후(흙무더기)를 두고 노표 기둥을 세웠다.
한편으로 불교 사원이 황폐되고 불법이 유림들에 의하여 유린되면서 불법 수호나 읍성을 지키는 성문 수호, 풍수설에 의한 읍락 비보(裨補) 등의 역할을 맡은 장생이 세워지기 시작했다. 장생의 형
역참은 통신망 제도의 말기적인 피폐 현상을 보이고 있었다. 역원의 경우 역토나 역마와 관련된 비리가 성행하였고 봉화의 경우 기상 조건 등의 자연적 문제뿐만 아니라 봉수대의 관리 소홀과 근무 태만으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발생하였다. 정보의 연락시간이 지연 되는 것도 하나의 문제점이었
(百高座)를 열어 민심을 수습하는 등 발빠른
정변을 시도했으나 남편이자 상대등(上大等)인 위홍(魏弘)이 죽자 정치적 기강이
갑자기 문란해지기 시작했다. 보위에 오르자마자 옛날의 정부였던 위홍을 궁 안으로
불러들여 남편으로 섬기며 신명나는 정치를 펼치려 했으나 2년 만에 갑자기 죽었기
지기 시작했다. 수업 자료 자체도 쉽게만 여겨지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손을 놓을 정도로 어려운 것은 아니었다. <지귀 설화> 등의 고전 설화 문학작품 자체를 또 다시 소설이나 시 로서 재창조 해 보거나 현대시와 소설을 서로 관련시켜 공부 해 보는 것 또한 그저 ‘(가), (나), (다) 세 작품 중 다른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