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Ⅰ. 서 론
Ⅱ. 본 론
1. 고소설의 개념과 범위
2. 고소설 출현 시기에 대한 논의
3. 고소설 명칭 논란
4. 고소설의 사적전개
Ⅲ. 참고문헌
4. 고소설의 사적전개
고소설의 경우에 대부분의 작품은 그 창작 연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시대구분은 기대할 수 없고, 더욱이 구분을 자세하
2) 기원
조선의 종묘가 이룩된 것은 1395년이며 이 때의 종묘제례악에는 당악·향악·아악 등을 두루 써왔다. 1425년 세종대왕은 친히 종묘에 제향하고 환궁한 뒤 이조판서 허조에게 "종묘대제에 먼저 당악을 쓰고 겨우 종헌에서야 향악을 쓰니 앞으로는 조고 신령께서 생시에 익히 들으시던 향악으로 아
<만전춘별사>
<차례>
1. 서론
- 들어가기
2. 본론
- 고려속요의 이해
- 만전춘별사 해석
3. 결론
- 마무리
- 참고문헌
①. 들어가기
고려시대 궁중 음악의 하나였던 <만전춘별사(滿殿春別詞)>는『대악후보(大樂後譜)』권5 , 『경국대전(經國大典)』권3 ,『세종실록(世宗實錄)』권146에 기록되어 있다. 과연 만
국문학사 요약 및 정리
제1편 개설
제1장 문학의 의미
제1절 동서양 문학 의미의 소장
Ⅰ. 동양에 있어서의 문학 의미-道文일치 藝文일치
도문일치사상-이 사상은 문학의 본질에 관한 우리나라 작가들이 장구한 시일에 걸쳐 지니고 있었던 사상이었는데, 이 사상의 인식 없이는 과거 모든 작품의 정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