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는, 일종의 단서나 암호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 노래들의 잔존은 우연한 사건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것들만 가지고 이 시기 고전시가의 전모를 파악하려 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이것들이 다양한 노래 장르들 가운데
Ⅰ. 고전시가와 시가문학
원시시대 豊饒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다. 그리고 그 시대의 노래는 대체로 그 기능이나 효용성의 면에서 ‘열린’ 노래들이었다. 특별한 용도의 노래들이 별도로 존재했었다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악곡
심층적 의미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바, ‘음란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던 기존의 닫힌 해석에서 벗어나 개방된 시각으로 작품을 읽어보고자 한다.
Ⅱ. <쌍화점>의 어석 및 텍스트 구조 분석
다른 고전시가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쌍화점>은 오랜 시간동안 어석과 관련하여 논란의 중심에
분석하고 정리한 결과를 통하여, 가사의 장르적 특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가사에 대해 느끼고 있는 심리적 거리감, 실제 수업 양상 및 수업이 이루어진 후에 학생들에게 일어난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편 현직 고등학교 교사에게도 설문을 실시 및 분석하여 가사 수업의 실태와 교사가
시가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근대시가란 근대시기에 만들어진 시가를 의미하며, 근대시기는 시기적으로 1894년 동학혁명과 갑오개혁 이후를 의미한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근대시가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반봉건 근대의식의 문학적 표현이다.
근대시가의 기원은 고전시가 중 사설시조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