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변증법적인 이원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킬과 하이드’처럼 천사와 악마의 얼굴을 동시에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인간이다. 이러한 인간의 대칭적 모습은 한국문학사에 많은 작품을 통해서 비춰지고 있는 것이다.
에덴동산의 인간사는 원초적 인간인 아담이 하느님의 의지에 반
Ⅰ. 고전문학과 설화
이야기문학의 최초의 형태로서 설화문학이 존재하였음은 의심할 나위도 없다. 한 편의 이야기의 구연을 통하여 우리의 선조는 자신들의 뿌리를 이야기하였고 운명 공동체임을 넌지시 알렸다. 혹은 아름답고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껍질 속에 뼈있는 교훈과 윤리관을 담기도 하였
문학적 지향, 고전문학회 편, 『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 p. 79
즉 지식인의 실천적 측면이 강조된 것이 사림이었다. 15세기 후반부터 이러한 자격을 갖춘 지식인들이 등장했으며, 이들을 묶어 사림파라 하는 것이다. 물론 당대에는 정치세력 집단으로서 사림파라는 용어는 쓰이지 않았다. 사림파나
중간보고서에서는 기존 프로그램들의 문제점 진단 ․ 분석을 중심으로 기획 목적 및 제작 배경을 써 보았는데, 이번 기말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창의적 문학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우리나라 교육 방식의 문제점과 관련시켜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교육이 궁극적으로는 그 수혜자인 학생을 위해서
I. 전설의 생성과 발전
(1) 노래의 생성과 전승
1. 연대추정
수백 년 동안 구전의 형태로 전승
니벨룽겐 전설이 생겨난 지 대략 700년 후에 비로소 문자로 기록(12~13c)
궁정문학의 융성기에 문학적 텍스트로 정립
2. 발생장소
중요한 필사본은 모두 오스트리아 상부 지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