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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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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전문학과 설화

Ⅱ. 고전문학과 장르
1. 고대가요
2. 향가
3. 고려속요
4. 경기체가
5. 시조
6. 가사
7. 고소설
8. 민요
9. 수필
10. 한시

Ⅲ. 고전문학과 장면구현방식
1. 서술자의 목소리에 의한 상세한 진술
2. 관습적 표현의 활용
3. 인물간 대화의 구체적 재현
4. 詩나 노래, 편지글 등의 활용

Ⅳ. 고전문학과 도교
1. 도교란 무엇인가
2. 도교사상이 우리나라의 고전문학에 영향을 준 이유
3.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의 요소
1) 신선사상
2) 신비적 사상
3) 무위자연사상
4) 허무취악사상
5) 은일사상

Ⅴ. 고전문학과 사찰
1. 사찰공간의 무대 배경적 실상
1) 정토적 장엄세계
2) 선경적 별유세계
2. 사찰공간의 문학적 활용양상
1) 희구의 공간
2) 구원의 공간
3) 상봉의 공간
4) 성취의 공간

Ⅵ. 고전문학과 악

Ⅶ. 고전문학과 아버지 형상의 변주
1. 홍길동전, 그 지울 수 없는 아버지라는 이름
2. 유충렬전, 그 뒤집힌 아버지라는 이름
3. 장화홍련전, 그 거역할 수 없는 아버지라는 이름
4. 옹고집전, 그 초라한 아버지라는 이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전문학과 설화
이야기문학의 최초의 형태로서 설화문학이 존재하였음은 의심할 나위도 없다. 한 편의 이야기의 구연을 통하여 우리의 선조는 자신들의 뿌리를 이야기하였고 운명 공동체임을 넌지시 알렸다. 혹은 아름답고도 재미있는 이야기라는 껍질 속에 뼈있는 교훈과 윤리관을 담기도 하였다. 물론 개중에는 단순히 견문에서 얻게 된 심심파적꺼리 이야기들도 있었을 것이다. 요는 그 이야기의 기능이 어떠한 것이었든, 이러한 이야기들을 통하여 우리의 선조들이 지녔던 문학적 세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근대의 문학 연구가들은 이야기 문학 특히 소설에 대하여 인물․사건․배경 내지는 나아가 주제․구성․문체 따위의 고찰을 그 핵심적인 연구 본령으로 삼아 왔다. 이들은 물론 설화 문학 연구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주요 연구 명제들이다. 따라서 설화문학의 연구는 소설문학 연구에 부수적인 것이라거나 혹은 근원 탐색을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문학의 한 현상으로 존재해 온 것이므로, 문학 연구를 위한 설화 연구, 혹은 설화문학 자체를 위한 설화 연구가 필요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대부분의 문학사의 기술들이 방증해 주고 있는 바와 같이, 설화가 소설 등장의 모태가 되어 왔음이 사실이고, 또 그런 이유로 설화 연구는 또 다른 중요성을 갖는다. 이야기문학 발달의 어느 단계에서 설화로부터 소설이 점차적으로 형성되었다는 논리는 구태어 먼나라의 문학사를 뒤져 보지 않더라도 우리의 문학사에서 쉽사리 증명될 수 있다. 물론 논자에 따라서는 우리 소설의 기원을 󰡔삼국사기󰡕나 󰡔삼국유사󰡕 소재의 설화들에서 구하거나, 혹은 고려 말의 가전 내지는 패관문학에서 찾거나, 혹은 조선조에 들어와 활발히 기록된 잡록류 내지는 야담류와 접속시키려는 시대적 차이는 있지만, ‘설화문학’으로 뭉뚱그려 말할 수 있는 문학 장르에서 소설의 기원을 찾으려는 의도는 일치하고 있다.
‘소설’이란 용어가 문헌상에 나타나는 용례 중의 하나로 늘 인용되고 있는 어숙권의 󰡔패관잡기󰡕 기사를 보면 ‘東國少小說’이라 전제한 다음 많은 문헌을 나열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광순(2001),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 김춘택(1993), 우리나라 고전 소설사, 한길사
․ 성현경(1995), 한국옛소설론, 새문각
․ 유광재(2003), 희소전공국어 고전문학, 열린교육
․ 조동일(1994), 한국문학통사3판, 지식산업사
․ 한국고전문학전집(1993),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 허문섭(1996), 조선고전문학사, 한국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