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라 부르고, 사서야말로 공문의 사제전수에 도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높이 평가하였다. 주자가 여기에 베푼 주석 가운데 ‘대학장구’, ‘논어집주’, ‘맹자집주’, ‘중용장구’는 그의 다른 여러 주석과 함께 신주로 불리며, 한 ·당의 고주에 비해 새로운 학문의 전개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
1장 금서와 역사
1. 금서로 역사읽기
왜 찬란한 출판문화가 아니고 금서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가? 그 이유는 첫째, 역사의 발전과정에 많은 영향을 주고 현재까지도 휼륭한 책으로 일컬어지는 것 가운데 상당수가 그 시대에는 지배권력에 의해 금서처분을 받은 것들이었다는 점이다. 둘째, 서적에
經學은 그 사전적인 해석에 의하면 유교 경전의 내용을 연구하고 밝히는 학문이다. ‘經’은 본래 經維, 經營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經’을 典籍의 의미로 해석하게 된 것은 전국시대 이후부터였다. 그 당시에 ‘經’으로 지칭된 것은 유가의 典籍 뿐만이 아니었으나, 공자가 ‘孔子謂老聃曰丘治
Ⅰ. 개요
황제내경에서는 맥진의 방법으로 삼부구후맥법이나 인영촌구맥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15자항에서는 그러한 맥법이 보이지 않는다. 반면에 14․13자항에서는 `부양맥부이삽`, `하부맥불지`, `소음부부양자위순야`, `인영부양` 등의 용례가 보인다. 또한, 맥진 분야에서 황제내경에 기술
동서양고전의 이해 C형 현토완역논어집주
[현토완역논어집주]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 인상 깊은 구절
1) 誠實히 하는 것을 信이라 이른다. 傳은 스승에게 傳受받은 것이요, 학습은 자기 몸에 익숙히 함을 말한다. 증자는 이 세 가지로써 날마다 자신을 반성하여 이런 잘못이 있으면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