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적 배경
정이천이 죽은 뒤 22년 만에 주희(朱憙 1130~1200)가 탄생하였다. 이 20여 년 동안에 일어났던 정치적 변화는 엄청났었다. 송왕조는 문화적으로 우수했지만 군사적으로는 결코 한(漢)ㆍ당(唐)왕조만큼 강하지는 못했다. 그리하여 언제나 이민족들의 위협 아래 놓이게 되었다. 송왕조가 북동
언행록(言行錄)으로, 공자의 사상과 행동, 제자들과의 문답, 공자와 왕래하던 사람들과의 대화를 수록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에는 유학사상의 뿌리가 되는 인(仁), 의(義), 예(禮), 지(智)에서부터,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인격과 심성에 관한 말들, 개인의 인격 수양에 관한 교훈, 왜 배
언행록(海東名臣言行錄)》시대조선 중기성격문신, 학자
2. 본론1) 본문해석사 사마다 이 말슴 드러라 이 말 아니면 사이오 사 아니니이 말 닛디 말오 호고야 마로리이다 모든 사람들은 이 말씀(삼강오륜의 말)을 들으려므나, 이 말씀이 아니면 사람이면서도 사람이 아닌 것이니, 이 말
Ⅰ. 올바름 인지의 필요성
‘올바름’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생활 속에서 ‘올바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노력하고 있다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어떻게 조선의 근간이자 아직도 우리 삶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성리학과 어떤 교차점을 찾을 수 있을까? 이에 대한 하나의 설명으로
1. 들어가며
경연이란 조선 시대에 가장 융성했던 제도로 최고 통치권자인 국왕에게 통치학을 비롯한 제왕학을 익히게 하기 위한 교육활동의 하나이다. 전제왕권기의 국왕은 통치의 최고권자이며 모든 법률과 제도가 양산되고 결정되는 정치적 기구였다. 따라서 국왕이 가진 소양과 사고의 폭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