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시점은 이야기를 누구의 입과 눈을 통해 전달하느냐의 문제이다. 사건과 인물을 어떻게 보느냐, 누구를 통해 보느냐, 얼만큼 보느냐에 따라 독자에게 주어지는 정보는 확장되거나 제한되고, 정보의 제어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가에 의해 문학적 감동은 배가되기도 하고 반감되기
이름이 붙었다. 그러나 이런 인구사회학적인 관점이 아니라 이 단카이 세대가 70,80년대 일본의 고도 성장의 정점을 찍은 주역이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고도성장의 발판 마련 이후, 일본은 1960년대 들어 산업국가로 변모하며 매년 10%를 웃도는 실질경제 성장률을 기록한다. 1960년대 이케다 내각이 내
1.줄거리
한 마디로 말 기암 선고를 받은 어느 평범한 50대 가장이
죽음을 맞는 애절한 스토리다.
주인공은 50대 가장 한정수. 지방대 출신으로 늦깎이 행정
고시 합격. 고지식한데다 연줄이 없어 한 때는 '인간승리'
미담기사의 주인공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한직만 전전해야
하는 변변찮은 공무
이름으로 버림을 받았고 대량생산이 가능한 외국의 술들이 판을 치게 되었다. 그 결과 국내 전통주 문화의 흔적이 모조리 지워져버려 이를 찾으려해도 찾을 수가 없는 지경이 되고 말았다. 이제 우리는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잃어버린 전통주의 뿌리를 찾고 그 술과 함께 했던 선조 들의 고유문화를 복
이름을 붙여줄 수는 없다. 어떻게 되었든지 자서전이라는 진실체의 외양적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그러면서 동시에 소설이라는 허구성도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진실과 허구의 중간 형태라 불려질 수 있는 이 작품에서 지욱이 고민하는 것은 삶의 차원이 아닌 글쓰기의 문제이고, 그것이 존재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