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남자(淮南子)가 있다.
2. 유가(儒家)
한대의 학자들은 어렵게 유가의 고서(古書)들을 수집하여 연구에 매진하였다. 도가의 학문을 좋아하는 학자들은 유서(遺書)들을 찾아 자세히 풀이하는 것을 일로 삼으려 하지 않았다. 전한시대에 가장 유학이 성행한 시기는 무제(武帝) 때이며, 오경(五經)중의 하
Ⅰ. 들어가며
‘문화’라는 단어는 인간이 만들어 낸 생활 방식 또는 체계로 이해되기 때문에, 문화의 범주가 발끝에서 머리끝까지 심지어 눈에 보이지 않는 생활의 양식까지 문화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문화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많은 것들이 있다. 비교 문화적인 방법으로써 이해하기 쉬운 만
Ⅰ. 개요
오행학설의 기원은 `5`라는 `신비스러운` 숫자와 관련이 있다. 상(商)에서 춘추(春秋)에 이르는 시기에 사람들은 세계의 대상들을 다섯 항목으로 정하였는데 그 예들은 오방(五方), 오색(五色), 오미(五味), 오시(五時), 오행(五行) 등이 그것이다. 다섯에서 모자라는 경우에는 더하고, 다섯보다
1)한국 민담 및 구전 설화
a. 방아깨비, 개미, 청초새의 천렵
예전에 방아개비하구, 그러니까 개미하구, 청조새하구 셋이서 모여서 천렵을 가자구 해서는, 셋이서 강가엘 나갔는데, 방아개비더러 가 고기를 잡아오라고 하니까, 방아개비가 물에 뛰어들어가서 고기를 잡을려고 하는데, 고기가 방아개비
1. 노자와 장자의 인간론
노자와 장자는 중국 고대의 철학자로, 인간의 본래 본성에 대한 관점에서 공통된 철학적 이해를 공유하고 있다. 이들은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보며, 인간의 본래 상태를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상태로 간주한다. 그들의 철학은 인간이 본래의 본성을 되돌아가고 도(道)와 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