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개념
- 고정된 물상이 아닌 무형적, 변동적인 것
- 사물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본질적 변화
- 감각으로 포착 불가
- 정태적이 아닌 동태적
- 어떤 현상의 내부적 성질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한 것
Ⅲ.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 목
- 발생력을 의미
- 부드러우면서
학설입니다. 오행론은 음양론고 함께 사주학 및 성명학 이론체계의 기축이 됩니다.
Ⅱ. 오행(오행학, 오행학설)의 특성
1. 목 - 발생력을 의미
1) 곡직
부드러우면서도 곧바로 뻗어나가려는 성질, 나뭇가지는 휘지만 나름대로 뻗어나가며 자라는 것은 직선의 성격이다. 자연계에서 온갖 사물이
오행에 관한 표현이 보인다. <서경>이나 <좌전>, <국어> 모두가 사서라는 점에서 볼 때, 역사적인 기록에 오행설이 자주 보이는 것은 민생, 민용에 자주 쓰였다는 증거로 볼 수 있다. 특히 서경에서는 <오>라는 표현이 103군데나 보이며, 오사, 오미, 오행, 오색, 오채, 오전 등 천지인에 관한 표현이 37곳에
개념인 생기(生氣)란 무엇인가? 비록 형체를 볼 수는 없으나, 우주 안의 만물을 창조시키고, 자연을 변화시켜 길러내는 에너지이다. 이러한 생기를 풍수지리에서는 이렇게 표현한다. 즉 살았을 때는 사람이고, 죽으면 귀신(鬼神)이 된다. 부모가 돌아가시어 그 유체를 장사지냈는데, 그 유해가 생기를 얻
학설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한다:
“춘추시대 공자가 창립한 유가학설은 본래 은주노예제 시기의 천명신학(天命神學)과 조상숭배의 종교사상을 직접 계승하여 발전해 온 것이다. … 그리고 이러한 학설은 종교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선진시기에 있어서 공자학설은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