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이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데, 방동미(方東美)는 이것을 개체 생명과 우주 전체 생명과의 유기체적인 광대한 화해 세계 속에서 유연하고, 가치있고, 의미있고, 아름다운 창조적인 인생을 추구한 동양인들의 철학과 사상의 공통된 특징이라고 했다. 그래서 절실하게 찾은 참된 자기이해를
인간 인식의 한계 내의 것만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인간의 인식 속에 자연을 가두어 놓는 성향이 있는데 이는 자연의 인식 자체부터가 어려운 상황으로 나아가게 할 수가 있다. 우리가 우주 자연에 대하여 알고 있는 것은 우리에게 인식 가능한 범위 내에서의 결과일 뿐이며,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이
노자의 도는 너무나도 정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다. 거기에는 형이상과 형이하, 전 세계와 개체, 실체와 공용, 생성과 소멸, 유와 무, 영원과 변화, 자연과 무위, 차별과 무차별 등 우주가 그 모습대로 존재하면서 모든 것을 구조 짓고 변화생성하며 균형과 조화를 잡아 가는 ‘자연’의 모든 것을 남
Ⅰ. 자연의 성격
서양의 자연 개념이 정복, 혹 개발의 대상인 「Nature」라면, 고래 동양적 의미에서 자연의 어의는 천인합일의 대상인 바, 한자로 보면 「스스로 그렇다」(Self-so, naturally-so)의 뜻에서 출발한다. 한대 회남자에 의하면 「만물은 본래 자연적으로 그렇게 된다.」는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
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