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잡’이다. 히잡은 이슬람을 상징함과 동시에 이슬람과 다 문화의 차이점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옷차림이다. 편견에 대한 깨달음은 세상을 더욱 선명하고 넓은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서양문명의 타자라서 히잡에 대한 이슬람의 이미지에 대해 살펴보
Ⅱ. 프랑스 히잡 착용 금지 법안에 대한 주장들
ⅰ) 찬성 - 존 스튜어트 밀, 공리주의
이탈리아의 맑스주의자 안토니오 라브리올라(Antonio Labriola)가 지적했듯이, “관념은 하늘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모든 관념은 현실에 뿌리가 있다.” 모든 문화적ㆍ정신적ㆍ이데올로기적 갈등 현상은 사회적
가부장제도와 여성의 권리
가부장제도
? 실비아 윌비 (영국의 페미니스트) :
가부장제도는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고 억압하고 착취하는 사회구조
남성을 전적으로 가부장제도의 수혜자로, 여성을 희생자로 이해
? 데니즈 칸데요리 (중동 출신 여성학자) :
가부장제도와의 거래 (bargaining with patriarch
Ⅰ. 서론
요즘 길거리를 걷다 보면 히잡(Hijab)을 착용한 무슬림 여성들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이슬람 여성들의 히잡 착용 관습은 9.11 테러사건 이후 인권문제와 더불어 국제사회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현재 담론화한 논쟁으로까지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서 필자는 히잡 착용 행위를
(2) 종교계의 반응
1) 카톨릭의 반응
예상과 달리, 카톨릭계는 오히려 히잡 착용에 대해 옹호적인 입장을 펼쳤다. 추기경인 뤼스티제는 직접 나서서 “학교에서 종교의 지위를 재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카톨릭계의 입장을 밝혔다. 그의 발언은 19세기 말 이래의 정교분리원칙문제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