儉再往介休城下, 高叫:“敬德!故人唐儉來見。”
사자거흘 잉견당검재왕개휴성하 고규 경덕 고인당검래견
사자가 가고 당검은 다시 개휴성아래로 파견해 가게 하니 크게 소리치게 했다. “위지경덕! 친구인 당검이 보러 왔네.”
城上報知敬德, 言見唐儉與從人捧一木匣, 其中想是首級。
성상보지
詞曰:欲避飢寒二字, 當思勤儉爲先。勤能創業儉能傳, 勤儉傳家久遠。
사왈:욕피기한이자 당사근검위선 근능창업검능전 근검전가구원
사는 다음과 같다. 굶주림과 추위 두 글자를 피할면 근검함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부지런할 근은 창업하며 검소함은 전할수 있으니 근검은 집안을 오래가게
儉은 醫의 뜻으로 '대의(大醫)'란 말인데 여러 지역마다 각각 왕검이 존재하였다.
그러나 '단군왕검(檀君王儉)'이라 하면 여러 왕검 가운데 구환족(九桓族)을 통일(統一)하고 삼한관경(三韓管境)을 실시한 고조선의 초대 단군을 일컫는 말이된다. 환단고기에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초대 단군의 역사를
儉學) - 일하면서 공부하는 고학생
(勤工儉學)운동을 실행했다. 또한 모택동은 청년들의 육체적인 단련, 애국심, 도덕적 각성을 촉구하며, 이미 전통문화의 핵심적인 군신관계, 부자관계, 부부관계의 혁명적인 변화를 요구하기도 하였다. 이 신민학회는 훗날 중국공산당 가운데 호남성 혁명 지식인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