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택동 - 중화인민공화국의 창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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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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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 사상사 발표문
모택동 - 중화인민공화국의 창건자
- 목 차 -
들머리 - 중화인민공화국의 창건자 모택동
1. 성장기의 모택동
2. 정강산의 모택동
3. 연안으로 들어서다
4. 건국 뒤의 모택동
마무리 - 생애에 대한 평가
들머리
1949년 10월 1일 모택동은 천안문광장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었음을 선포하였다. 이로써 1840년 아편전쟁으로부터 붕괴되기 시작한 중국의 정치체제는 100여년의 혁명과정을 거쳐 사회주의체제로 재탄생되었다. 모택동은 새로운 중국의 탄생에 가장 크게 기여한 인물이다. 1976년 9월 9일 사망할 때까지 그는 중국 영토 위에 살았던 중국인들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 그의 가혹한 탄압을 당한 사람들은 그를 기억하는 것조차 몸서리친다. 반면 그의 정책과 꿈으로부터 혜택을 입은 사람들은 지금도 여전히 그를 숭배하거나, 일종의 경외감으로 기억한다.
모택동은 중국대륙이 극심한 혼란기에 빠졌던 1920년대에 공산당 활동을 시작했다. 당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여러 나라는 미국과 유럽, 일본의 침략 앞에 거의 무방비 상태나 다름이 없었다. 젊은 공산주의자 모택동의 앞에는 두 가지 과제가 놓여 있었다. 하나는 외세의 침략을 몰아내고 민족 해방을 이루는 것이었고, 하나는 그를 바탕으로 사회주의 혁명을 성공시키는 것이었다. 그렇기에 밖으로는 일본 제국주의 침략을, 안으로는 장개석의 국민당과 보수 세력을 상대해야 했다. 창당시의 중국 공산주의 세력은 어느 것 하나라도 이룰 수 없을 정도로 힘이 약했다. 그러나 모택동은 여러 가지의 한계에도 불구하여 뛰어난 정치 감각과 조직구성 능력을 바탕으로 민족해방과 사회주의 혁명을 이루어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모택동의 성장기부터 말년의 문화혁명시기까지에 이르는 주요한 행적을 살펴 보면서 민족해방과 사회주의혁명을 성공 시킬 수 있었던 배경과 그의 사상이 어떻게 해서 생겨나게 되며, 어떻게 실행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1. 성장기의 모택동(毛澤東)
가난한 농부인 아버지와 불교신자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모택동은 어린 시절부터 밭에서 농사일을 하였는데, 엄격한 아버지와는 잘 맞지 않았다.
서구 근대 학문을 가르치는 동산(東山)고등소학에 5개월 조건부로 입학하여 처음으로 근대교육을 받은 모택동은 그 뒤 1911년 장사(長沙)의 주성(湘鄕)중학교로 옮겼다. 중학교시절 모택동은 무역을 하는 개항장으로 번성하는 장사에서 신문에 실린 손문(孫文)의 봉기를 읽고 큰 자극을 받아 동맹회(同盟會) - 1905년에 중국의 손문(孫文)이 중심이 되어 일본 도쿄에서 결성한 혁명적 정치 단체. 삼민주의(三民主義)를 바탕으로 민주 공화의 혁명을 주창하였으며 반청 무장 투쟁을 벌였다. 신해혁명 후 중화 혁명당을 거쳐 1912년에 중국 국민당으로 발전적인 해체를 함 ≒중국혁명동맹회
동맹회(同盟會) 《민립보(民立報)》의 열렬한 독자가 되었고 그 신문에 실린 반청론(反淸論)이나 혁명론에 많은 감동을 받았던 것이다.1911년 10월 신해혁명이 일어나자, 모택동은 잠시 혁명군에 입대하였는데, 그 시기 작은 급료이지만 모택동은 그 돈으로 좌파신문을 구입하여 사회주의를 접하기도 하였다.
1913년 모택동은 사범학교에 입학시험을 치고 5년제 호남사범학교에 입학하였다. 대학이나 외국유학을 하지 못한 그는 이 학교에서, 영국에 유학하고 돌아와 중국의 봉건사상 비판에 힘썼던 교사 양창제(楊昌濟)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1917년에 모택동은 진독수가 주간하는 이라는 잡지에 “체육문화의 연구”라는 논문을 발표하고 문약(文弱) 문약(文弱)하다 - 글에만 열중하여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나약함.
에 흐르는 유교의 가치관을 배격하였다. 1918년에는, 야학이나 사회활동에 적극적이었던 모택동은 중국의 대도시에 사회활동을 하는 학생조직중 하나인 신민학회(新民學會)를 조직하는데 주도적 구실을 하였다. 이 조직은 많은 호남성 학생들을 프랑스에 노동(勞動)유학(遊學)을 보내는 근공검학 근공검학(勤工儉學) - 일하면서 공부하는 고학생
(勤工儉學)운동을 실행했다. 또한 모택동은 청년들의 육체적인 단련, 애국심, 도덕적 각성을 촉구하며, 이미 전통문화의 핵심적인 군신관계, 부자관계, 부부관계의 혁명적인 변화를 요구하기도 하였다. 이 신민학회는 훗날 중국공산당 가운데 호남성 혁명 지식인들의 본영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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