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 단군신화 분석 및 단군신화의 교육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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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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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화의 개념
Ⅲ. 단군릉 발굴
Ⅳ. 단군신화의 세부 내용에 대한 접근
1. 단군왕검에 대한 접근
2. 곰과 범의 수행에 대한 접근
Ⅴ. 단군신화 화소 분석
1. 기
2. 승
3. 전
4. 결
Ⅵ. 단군신화의 교육적 의미
1. 홍익인간 사상의 인간존중 정신
2. 민족적 자긍심
3. 곰과 호랑이의 비교를 통한 인내와 끈기
4. 환웅과 곰의 결합이 시사하는 조화와 통합의 필요성
Ⅶ. 결론
본문내용
고조선은 BC 2333년부터 BC 238년까지 2096년간 47명의 단군에 의해 지속된 한민족 최대의 전성시기였다. 우리가 '단군왕검' 이라 할 때 단군은 천제(天帝), 천왕(天王), 천군(天君)의 의미이다. 우리의 옛말에 하늘(天)을 "단" 혹은 "당"이라 하였고, 君은 통치자의 뜻이다. 왕검은 두가지의 의미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왕검이라 부르는 것은 관경지장(管境之長)을 일컫는 말로 이두법에 王은 大의 뜻이고 儉은 醫의 뜻으로 '대의(大醫)'란 말인데 여러 지역마다 각각 왕검이 존재하였다.
그러나 '단군왕검(檀君王儉)'이라 하면 여러 왕검 가운데 구환족(九桓族)을 통일(統一)하고 삼한관경(三韓管境)을 실시한 고조선의 초대 단군을 일컫는 말이된다. 환단고기에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초대 단군의 역사를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배달국의 13세 사와나(斯瓦羅) 환웅의 초기에 웅녀君의 후예를 여(黎)라고 불렀는데, 처음으로 단허(檀墟, 홀빈 - 忽濱, 지금의 하얼빈)에 봉토(흙을 쌓아 올림)를 얻어 왕검이 되었다. 이분께서 덕을 쌓고 백성들을 사랑하니 땅이 점차로 확대되고 여러 지역의 왕검들이 다와서 방물(方物, 감사나 수령이 임금에게 바치던 그 고장의 산물)을 올렸고 귀화하는 자가 천여 명이 넘게 되었다.이로부터 460년이 지나 신인왕검(神人王儉)께서 출세(出世)하시니, 이 분이 삼한(三韓)을 통일하신 단군 왕검이시다.
초대 단군 왕검께서는 기원전 2370년(辛卯年) 5월 2일 인시에 단수하(檀樹下)에서 태어나시니, 신인지덕(神人之德)이 있어 원근의 사람들의 외복(畏服, 두려워 복종함)하였다. 14살에 웅씨국의 비왕(裨王)이 되시어 대읍국(大邑國)의 일을 다스리셨고, 39세 되시던 무진년(BC 2333년) 웅씨王이 전쟁에서 돌아가시자, 그 지위를 계승하시고 10월 3일 무리 800명을 거느리시고 박달나무가 우거진 소도에 이르러 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올리고, 수도를 아사달에 세우셨으며, 나라 이름을 '조선(朝鮮)'이라고 불렀다.신시(神市)의 옛 법도를 회복하시고, 8조의 가르침으로 백성을 교화하셨으며, 팽우(彭虞), 성조(成造), 신지(臣智), 기성(奇省), 나을(羅乙), 회, 우(尤), 고시(高矢) 등의 신하의 보필을 받아 나라를 다스리시고, 비서갑(지금의 하얼빈), 하백(河伯)의 따님을 맞이하여 왕비를 삼으시고 누에를 치게 하시니 덕화(德化)가 사방에 푹 젖어들게 되었다. 집일함삼(執一含三)하고 회삼귀일(會三歸一)하는 삼신일체의 원리를 따라 삼한관경제(三韓管境制)를 실히하여 인(人)에 응하는 진한(辰韓)은 지금의 하얼빈에 도읍하여 단군께서 친히 다스리시고, 천(天)에 응하는 마한(馬韓)은 지금의 평양에 도읍하여 부단군 웅백다로 하여금 다스리게 하시고, 지(地)에 응하는 번한(番韓)은 지금의 하북성 당산시에 도읍하여 부단군 치두남으로 하여금 다스리도록 하였다. 87세 되시던 정사년에 대홍수가 범람하자 풍백팽우(風伯彭虞)에게 명하여 홍수를 다스리게 하시고, 88세 되시던 무오년(BC 2283년)에는 운사 배달신에게 명하여 강남의 민정 8,600명을 동원하여 삼람城을 강화도에 쌓고 마니산에다 제천단을 쌓으셨으며, 91세 되시던 신유년에는 친히 마니산에 올라가 천제를 올렸다.104세 되시던 갑술년에는 태자 부루(扶婁)를 중국 철강성의 회계산에 보내 우사공(虞司空)인 우(禹)에게 오행치수지법(五行治水之法)을 전하여 홍수를 다시리도록 하셨다.130세 되시던 BC 2241년 경자년 3월 15일에 돌아가셨고 낙빈 왕비와의 사이에 부루, 부소, 부의, 부여의 4子를 두셨다고 전한다.단군 왕검께서 돌아가시자 만백성은 부모님을 잃은 듯이 슬퍼하였고 아침저녁으로 함께 모여 앉아 경배하여 항상 생각하여 잊지 않았다고 한다.
그후 역대의 단군은 환인천제, 환웅천황과 초대 단군성조를 삼성사에 모셔 숭배지례(崇拜之禮)가 영세불체(永世不替)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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