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塘 韓元震, 1682~1751)과 외암 이간(巍巖 李柬, 1677~1727)이 가장 널리 알려진 학자들로서 이 두학자들이 논변을 야기한 주인공이다. 당시 남당은 인성과 물성이 서로 다르다고 주장한 데 반하여 외암은 서로 같다고 주장함으로써 견해의 대립을 보였다. 이들 견해의 대립은 수년 간에 걸친 서론(書論)의 형
2. 南塘 ․ 巍巖 以前
ㄱ. 退 ․ 栗
a. 退溪 李滉의 人物性論
人物性의 同異문제에 대하여 퇴계가 직접 언급한 바는 없다. 다만 이와 관련한 퇴계의 견해는 “모든 것은 理와 氣의 결합에 의해 이루어지고” ‘理氣合而命物’ -『退溪全書』1책,「答李達李天機」
모든 사물은 그 理를 性
옛 시에서 매미는 현재 문화산업에서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가
중국 고전시가에서 드러난 매미의 의미
현대 문학작품에서 드러난 매미의 의미
현대 문화산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목차
1. 고결함의 상징
2. 상념을 일으키는 대상
3. 자연-가을, 풍류
4. 부정적인 존재
중국 고전시가에서 드러난 매
인물성동이 논쟁 - 이간, 한원진
1)동론과 이론의 논리구조
일반적으로 성리학은 이기로써 우주를 설명하기도 하고 동시에 인간 행위의 근거인 선악을 설명하기도 한다. 리(理)의 존재는 순수선이고 절대적 보편자이고, 기(氣)는 리(理)가 현상적으로 드러나게 하는 매개자로서, 상대적 악의 가능성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