左右皆垂涕失聲, 莫能仰視。
좌우개수체실성 막능앙시
좌우는 모두 눈물을 흘리며 말이 안나와 우러러 보지 못했다.
時乙弗氏已蓄髮??, 因復召僧供佛, 再向佛像前落髮, 始入室服毒, 引被自覆而歿, 年三十一。
시을불씨이출발렴렴 인부소승공불 재향불상전낙발 시입실복독 인피자복이몰 년삼십일
原來妙姑自回家之後, 父母卽爲擇配, 已經說允。
원래 묘고는 집에 돌아간 뒤로 부모는 배우자 선택을 이미 허락했다.
妙姑不從, 當夜自經。
묘고는 따르지 않고 야간에 스스로 목을 매었다.
救得醒時, 就剪斷雲?, ?碎玉容, 日夜啼哭。
贅(혹 췌; ?-총18획; zhu?)의 원문은 ?(과부 리{이}; ?-총14획; l?)이다.
●차례
1. 입 구(口)
2. 또 우(又)
3. 멀 경()
1. 口(입 구)
<설문해자> : "口는 사람이 말하고 음식을 먹는 것으로 상형자이다."
입은 음식을 들여보내고, 연설하는 기관이다는 뜻이다.
또, 허신의 정의는 매우 정확하다. “사람의 말재간이 구의 본의이다.”
그래서 음식을 들여보내기만 하고 말을 하지 않는
동양철학통사
중국의 불교
Ⅰ. 들어가며
흔히 중국 사상을 유불도 삼교의 혼융이라 한다. 이 중 유와 도는 중국 내 전통적인 사상인 반면 불교는 중국인들이 스스로 오랑캐라고 천시하던 외래에서 들어온 사상이다. 불교가 중국에 유입된 것은 기원전 1세기경이었으나 대중화 된 것은 위진남북조 시대
불교- 출가에서 사리까지.
I. 불교의 이해.
가. 불교의 역사
1.불교의 발생
고타마 싯타르타 - 불교의 창시자
- 붓다 : 깨어있는 사람 또는 진리를 깨친 사람이라는 의미
- 사문유관 : 붓다의 출가 계기가 된 사건
어느날 성 밖을 산책하던 붓다가 남문의 병자, 서문의 장례 행렬, 동문의 노인을 보고 세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