句法(구법)과 자수가 제한이 되어 있는 격조시형
시조는 국문학의 가위 유일한 정형시, 국문학사상에 가장 오랜 생명을 유지하여 온 시가. 위로는 왕공귀족으로부터 아래로는 사서인 천기에까지 시조를 애호하고, 그들의 감정은 확실히 이 시조를 통해 상통되었음. 시조는 명실 그대로 민족문학.
보통
句法), 장법(章法)을 따를만한 노래가 없다”고 덧붙이면서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양주동, 「여요전주」, 을유문화사, 1954, p.424
그러나 정병욱은 양주동의 의견을 반박하면서 “<가시리>에서 우리는 비교적 유려한 운율 이외에 별로 시적 감흥을 느끼지 못한다. 그 이유는 <가시리>가 거의 산문과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Ⅱ. 본론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시(漢詩)란 중국문자인 한자(漢字)로 쓰인 시로 20세기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한 이른바 백화시(白話詩)와는 대조적인 형식이나 개념을 뜻하는 말로 곧잘 쓰인다.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가(詩歌)양식에 따라 지
Ⅱ. 한시의 종류별 구분과 성격
1. 한시의 개념
1) 정의
한시(漢詩)란 중국문자인 한자(漢字)로 쓰인 시로 20세기에 들어와 본격적으로 지어지기 시작한 이른바 백화시(白話詩)와는 대조적인 형식이나 개념을 뜻하는 말로 곧잘 쓰인다. 한국·일본·월남 등지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중국의 전통적인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