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한국한시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한시를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선택가능)하여 해당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성격을 분석하고 해당작품을 감상, 평가하시오. (작품을 감상, 평가할
해당하는 오언율시, 칠언율시, 배율(오언 또는 칠언배율)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가지는 성격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 본 론
1. 한시의 분류와 특징
1) 고체시(古體詩)
근체시는 육조말엽인 양 무제(483~493)
절구는 기본적인 율시를 반으로 자른 4구절의 한시를 말한다.
3) 기본적인 한시의 형식
오언절구(五言絶句)[글자 수는 20자], 오언율시(五言律詩)[글자 수는 40자]
칠언절구(七言絶句)[글자 수는 28자], 칠언율시(七言律詩)[글자 수는 56자]
4) 절구, 율시 이외에 배율(排律)의 한시가있다.
배율은 율시
한시는 한자가 지는 이미지를 잘 살린 시이다.
4) 한시는 짧은 시형 속에 많은 의미를 포함시킨다.
5) 한시는 대우를 가장 많이 표현기법으로 쓴다.
3. 한시의 감상법
1) 시인의 삶과 시대 상황은 작품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시의 제목을 통해 그 제재나 내용을 짐작 할 수 있다.
3) 한시의 형
가지 창작의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 내려온 시체인데, 근체시와 고체시를 분별하는 기준은 대우법, 규칙적 격률법, 고정적 시형이 형성된 시경, 과거 제도 등이 있다.
나. 음절수와 시행의 고정화
- 근체시는 형태 구성에 있어 줄 수의 제한, 글자 구의 수가 동일하다.
- 절구와 율시의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