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여성의 발식(髮飾)
발식은 그 형태•위치•길이•색상•장식 등에 그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형을 표출하는데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위진남북조 시기 여성들의 발식문화에도 당시 사회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묘사되어 있다고 본다.
앞서 말했듯이 위진남북조(220-581)
6.1. 악장의 개념과 명칭
악장의 기본적인 성격은 음악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악장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궁중의 공식행사에 쓰인 음악들 중 노래로 불려진 것을 가리킨다. 악장의 범주를 이렇게 설정해 놓고 보면 이것은 문학에서 다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고려시대 여성의 사회적인 지위는 가정과 대비된 사회의 개념에만 한정하여 생각할 수는 없다. 이는 전 근대의 사회 개념은 자본주의사회와는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고려시대 여성들의 사회적인 지위는 가정 내에서의 역할과 상호 연관되어 작용하고 있어 포괄적인 사회개념 안에서 생각하여야만 한
Ⅰ악장의 개념과 명칭
1. 악장의 개념과 위상
1-1) 악장의 개념
악장의 기본적인 성격은 음악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악장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궁중의 공식행사에 쓰인 음악들 중 노래로 불려진 것을 가리킨다. 악장의 범주를 이렇게 설정해 놓고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