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봉집』에서『삼봉집』의 한문악장이 원악장이라면 『세종실록』은 수정본 한문악장이고, 『악학궤범』은 이를 다시 현토화한 노래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낙구가 붙는 연장체 형식의 현토화 과정은 또 다른 모습을 보인다. 원사에 없던 낙구(落句)를 붙여 한시체와는 다른 성격의 노래를 만들
6.1. 악장의 개념과 명칭
악장의 기본적인 성격은 음악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악장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궁중의 공식행사에 쓰인 음악들 중 노래로 불려진 것을 가리킨다. 악장의 범주를 이렇게 설정해 놓고 보면 이것은 문학에서 다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Ⅰ악장의 개념과 명칭
1. 악장의 개념과 위상
1-1) 악장의 개념
악장의 기본적인 성격은 음악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왕조 초기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악장은 황실을 중심으로 한 궁중의 공식행사에 쓰인 음악들 중 노래로 불려진 것을 가리킨다. 악장의 범주를 이렇게 설정해 놓고 보
작품의 이해/감상
이 노래는 작자가 자신의 관향과 조상의 덕, 그리고 부모에 대한 효와 형제간의 우애,
선비로서의 처신 곧 출(出)과 처(處)를 4장으로 노래했다.
제1장에서는 문화 유씨 가문을 현양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부모의 은혜는 끝이 없으므로 효의 실천을 일상의 근본으로 해야 하며,
1. 악장의 개념과 장르 명칭
악장이란 조선왕조의 건국을 찬양하고 정치적 이념을 표상한 노래로 된 궁중의례악을 말한다. 나라의 공식적 행사에 쓰이는 노래로서 고려와 조선의 궁중음악으로 불려진 노래 가사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기도 하지만, 흔히 ‘악장’이라면 우리 문학사에서 특별한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