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규방가사에
나타난 여성들의 삶
목차
1.개별 분석
1.1.’노처녀가’ 분석
-나온 배경
-작품 분석
-작품 의의
1.2.’덴동어미화전가’ 분석
-나온 배경
-작품 분석
-작품 의의
(1)가사의 소설 발전
(2)변형된 화전가 양식
(3)두 작품의 공통점
3.결론
조선후기 사회 : 중세 봉건사회
고려속요-<가시리>
작자와 연대 미상의 ‘가시리’는 고려속요라는 문헌상의 기록은 없으나 그 정조와 형식에서 고려속요로 추측되는 작품으로 ‘귀호곡’ 이라고도 한다.『악장가사』에 가사 전문이,『시용향악보』에 1장에 대한 가사와 악보가 실려 있다. 또한 이형상(李衡祥)의『악학편고』에는
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4) 형식에서의 특수성
경기체가는 작품과 시대에 따라서 그 형식에 변화가 많이 나타난다. 율격상으로는<한림별곡>과 같은 정격형에서 출발하여 후대로 올수록 점차 변격형, 파격형으로 변화되어 그 율격의 형식이 자유로워진다. 이러한 율격적 변화는 그 장르적 성격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2. 고려 가요
1) 개념 : 일반적으로 고려 시대 귀족층에서 향유한 경기체가에 대하여,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를 말하며 향가계 여요 또한 고려 가요에 포함시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임.
2) 형성
- 고대로부터 내려온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구전되어 오다가 훈민정음 제정 이후 조선 성